삼성전자(005930) 3Q21 전 사업부문 호조에 따라 역대 최대 매출 달성

# Summary
– 전 사업부문 호조에 따라 역대 최대 매출 달성
– 메모리 다운 사이클 우려 있으나 서버 중심의 수익성 방어 전망
– 파운드리 부문의 CAPA 확대 및 성장 기대


# 작성자 Comment
이번 삼성전자 실적발표는 역대급으로 긴 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실적발표만 50분 이상, Q&A도 1시간 이상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이야기가 오갔고 가장 와 닿았던 Q&A 내용은, 아래 Q&A 내용에서 첫번째와 두번째 순서로 빼놓았습니다.

첫 번째 내용은 지난 분기에서도 언급되었던 메모리 사이클의 진폭과 주기가 작아진 것에 대한 것입니다. ① 과거 PC가 대부분이었던 메모리 수요의 응용처가 다변화된 것, ② 메모리 공정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쇼티지 상황에서도 생산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없는 것, ③ 마지막으로 공급사와 고객사 모두 극심한 쇼티지 혹은 과잉 공급을 모두 겪어 대응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앞으로 반도체 산업 전체를 볼 때도 유의 깊게 참고할 내용이라고 판단합니다.

또 하나 눈에 띄었던 내용은 파운드리에 대한 부분입니다. AI, 5G, 전장 등 점점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는 팹리스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주는 파운드리의 중요성이 올라간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4차 산업혁명에서 왜 파운드리 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는지 확 와닿았던 멘트이기도 합니다.

메모리 시황의 하락 사이클은 부품 수급 문제도 같이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2022년 초까지도 쉽게 풀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서버 중심의 고용량 메모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 견조할 것으로 보이며 이 부분이 시장의 메모리 가격 변동에 상관없이 회사의 수익성을 지켜주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파운드리 수요는 지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삼성 역시 파운드리 CAPA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어 향후 파운드리 부문의 성장도 기대됩니다.

주가는 다소 약세이지만, 이번 컨콜에서 좋은 내용과 포인트를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중장기 관점에서의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 의견은 긍정적이며, 길게 봤을 땐 시장 조정으로 주가가 흔들리는 시기에 좋은 투자 자산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3Q21 실적발표(공식 보도자료)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73.98조원, 영업이익 15.82조원의 2021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글로벌 공급망 이슈와 코로나19 영향 등 거시적인 불확실성 가운데서도, 삼성전자는 기술·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공급망 관리 역량을 적극 활용했다.

폴더블폰 등 스마트폰 판매 호조, 메모리 판매 증가, OLED 판매 증가 등으로 주력 사업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3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6.2% 증가한 73.98조원으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3분기 매출은 기존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던 전년 동기 대비로도 10.5%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개 분기 연속으로 해당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경신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이전 최고치인 2018년 매출을 크게 상회하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시황 호조세 지속, 파운드리·디스플레이 판매 확대 등 부품 사업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세트 사업도 견조한 모습을 나타내며, 전분기 대비 3.25조원 증가한 15.82조원으로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21.4%로 전분기 대비 1.6%P 개선됐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도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모두 크게 개선됐다.

[사업별 실적]
반도체는 3분기 매출 26.41조원, 영업이익 10.06조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서버용 중심으로 수요에 적극 대응해 D램이 분기 최대 출하량과 역대 두 번째 매출을 달성했으며, 15나노 D램·128단 V낸드 판매 확대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파운드리도 글로벌 고객사 대상으로 제품 공급을 확대해 실적이 개선됐다.

디스플레이는 3분기 매출 8.86조원, 영업이익 1.49조원을 기록했다. 중소형의 경우 주요 스마트폰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실적이 증가했지만, 대형은 LCD 판가 하락 등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IM(IT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은 3분기 매출 28.42조원, 영업이익 3.36조원을 기록했다.

무선은 폴더블폰 신제품과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 확대, 갤럭시 생태계(Device Eco) 제품군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네트워크는 국내 5G 이동통신망 증설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가운데, 북미·일본 등 해외 사업을 확대했다.

CE(Consumer Electronics) 부문은 3분기 매출 14.1조원, 영업이익 0.76조원을 기록했다. 영상디스플레이와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TV와 비스포크 라인업을 본격 확산 중이나, 원자재·물류비 등 비용 상승 영향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

[환영향]
환영향은 주요 통화가 전반적으로 원화 대비 강세를 나타냈고, 특히 달러화가 큰 폭의 강세를 나타내면서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영업이익에 전분기 대비 약 8천억원 수준의 긍정적 영향이 있었다.

[4분기 전망]
4분기는 부품 부족에 따른 일부 고객사의 수요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부품 사업에서 메모리와 시스템 반도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세트 사업에서 프리미엄 제품 리더십과 라인업 강화를 통한 견조한 수익성 유지에 주력할 방침이다.

메모리는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예상된다. 그러나 주요 IT 기업의 투자 증가에 따라 서버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2022년 모바일 신제품용 SoC(System on Chip)와 관련 제품 공급 확대가 전망되며,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에 적극 대응해 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스마트폰 수요 지속과 신규 응용처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형은 QD 디스플레이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무선은 폴더블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지속 확대하는 가운데, 중저가 5G 스마트폰 판매 확대를 통해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태블릿·웨어러블 제품군 판매 확대 등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CE는 연말 성수기 프로모션을 통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 전망]
2022년은 글로벌 IT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부품 사업에서 첨단공정 확대와 차세대 제품·기술 리더십 제고에 중점을 두고, 세트 사업에서 프리미엄 리더십과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한 견조한 수익성 달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다만, 부품 공급 차질 가능성과 백신접종 확산에 따른 ‘위드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은 상존할 것으로 보인다.

메모리는 14나노 D램과 7세대 V낸드 양산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업계를 선도하는 EUV(Extreme Ultra-Violet, 극자외선) 기술 기반의 차세대 제품 양산 확대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제고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대량판매(Volume Zone) 모델 등 SoC 라인업을 강화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업계 최초의 3nm(나노미터) GAA(Gate-All-Around) 적용을 통한 기술 리더십 확보, 적극적 투자를 통한 수요 대응으로 본격적인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스마트폰 수요가 회복되고 5G 스마트폰 확산으로 OLED 비중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나, DDI(Display Driver IC, 디스플레이 구동칩) 등 부품 공급 제약 등에 대해 지속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대형은 프리미엄 TV 제품군에 QD 디스플레이를 안착시키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무선은 대세화가 시작된 폴더블과 플래그십 제품 확판으로 프리미엄 라인업을 강화하고, 중저가 5G 스마트폰 강화 등을 통해 매출 성장과 수익성 제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태블릿·웨어러블 사업 육성과 선행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네트워크는 해외 사업의 지속 성장을 추진하면서 미래 성장을 위해 자체 5G칩으로 하드웨어를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도 강화할 방침이다.

CE는 ‘위드코로나’ 전환으로 수요 약화가 전망되며, 프리미엄 TV 수요 선점과 비스포크 글로벌 확판에 주력할 예정이다.

[시설투자]
3분기 시설투자는 10.2조원이며, 사업별로는 반도체 9.1조원, 디스플레이 0.7조원 수준이다. 3분기 누계로는 33.5조원이 집행됐으며, 반도체 30조원, 디스플레이 2.1조원 수준이다.

사업별로 보면, 메모리는 2022년 수요 증가 대응과 DDR5(Double Data Rate 5) 등 차세대 제품 준비를 위한 평택·시안 첨단공정 증설, 공정 전환과 함께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P3 라인 인프라 투자도 진행했다. 파운드리는 평택 EUV 첨단공정 증설 투자 등을 중심으로 집행됐다. 디스플레이는 QD 디스플레이 생산능력(CAPA) 확대, 중소형 모듈 투자를 통한 신규 기술 전환 가속화에 중점을 두고 투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시황과 연계된 탄력적인 투자 집행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부품 수급 이슈 등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을 고려하고 아직 4분기 투자는 검토하고 있는 관계로, 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2021년 연간 시설투자 전망치를 제시하지 않았다.

# 주요 데이터 포인트
3분기 디램 Bit growth는 한 자릿수 초반, 가격은 한자릿수 후반 증가했으며 4분기 수요 Bit growth는플랛하고, 회사도 시장 수준을 예상한다. 연간으로는 약 20% 중반의 수요 Bit growth을 유지하고 있고 회사도 시장 수준을 예상한다.

3분기 낸드의 Bit growth는 한 자릿수 중반, 가격은 10% 상승하였다. 4분기는 한 자릿수 중반, 당사는 시장을 소폭 상회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1년 수요 Bit growth는 낸드는 40% 초반을 예상하며, 회사는 시장 성장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한다.

OLED의 매출 비중은 90% 중반이었으며 판매량은 20% 초반 상승하였다.

3분기 무선 판매량은, 휴대폰 7,200만대, 태블릿 700만대, Blended ASP는 250불선이었다. 휴대폰 내 스마트폰 비중은 90% 중반이었으며 4분기에는 휴대폰은 전분기대비 감소, 태블릿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스마트폰의 비중은 90% 중후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 Q&A
Q) 메모리 사이클 관련하여 이번 다운 사이클이 과거 대비 진폭과 주기가 짧아질 거라고 말씀하셨는데, 그에 대한 근거와 이유에 대한 의견 부탁드린다.
A) 주기 축소 이유는 3가지 정도로 보고 있다. 먼저 응용처의 다변화이다. 과거에는 메모리 수요에서 PC 비중이 컸는데, 이제는 응용처가 다양해졌다. 포트폴리오가 다양화되면 변동성의 폭이나 주기가 줄어든다. 이러한 비슷한 현상이 메모리 시장에도 나타나고 있다.

메모리 공정이 미세화되고, 난이도가 급격하게 올라간 것도 또 하나의 이유이다. 공정 난이도가 상승하면 과거와 같은 Bit Growth를 유지하는게 쉽지 않다. 쇼티지가 전망된다면 생산 램프업을 늘리는데도 제약이 따른다. 현재 상황도 그 영향의 사례로 볼 수 있다. 우리 재고가 지난 분기에 이어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어서 18년도와 같은 과도한 다운 사이클이 발생하는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과거에는 삼성전자와 같은 공급사나 고객사가 극심한 쇼티지 혹은 극심한 오버 서플라잉을 겪었고 밸류체인의 건전성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서플라인 체인 관리나 리스크 관리 능력이 과거보다 많이 향상되었다.

Q)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반도체 생산에 나서고 있는데, 삼성은 경쟁사 대비 위탁 생산에 있어서 우위에 있는 점은 무엇인지와 장기적으로 기술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비전이 별도로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의견 부탁드린다.
A)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팹리스 업체들로부터 나온 아이디어를 실제 반도체 칩으로 구현하는 파운드리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AI, 자율주행, 5G, 모바일 SOC 등 첨단 반도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치열하고 집중적인 R&D를 통해 선단 공정 기술력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파운드리 사업 성장을 위해 첨단 기술 공정 확보와 응용처별 설계 솔루션 제공, 충분한 CAPA 운영이 중요하다. 팹리스 고객에게 최적화된 공정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당사는 업계 최초로 새로운 아키텍처인 gaa를 최선단 공장인 3나노에 적용하여 내년 양산 예정이다. 응용처별 핵심 IP를 확보함과 동시에 강화된 패키징 기술을 통한 디자인 플랫폼으로 고객의 설계를 지원할 것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규모 투자 및 라인 운영 최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3가지 핵심 성장 요인에 지속적으로 집중하여 업계 내 삼성 파운드리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

Q) 3분기까지 보면 누적 설비투자 규모가 전년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각 사업부문별 설명 부탁드린다. CAPEX 전망치는 안 준다 했지만 올해와 내년 컬러는 어떻게 되는가?
A) 3분기 누계 기준 CAPEX 집행 규모는 33.5조원이고, 메모리와 파운드리 모두 투자가 증가하면서 전년비 증가했다. 메모리는 중장기 수요 대응에 중점을 두면서 시장 변화에 맞춰 탄력적으로 설비 투자를 집행한다는 기조에는 변화가 없지만, 4분기 투자도 유연하게 할 예정이다.

우리가 갖고 있던 기존 계획 대비 변동성이 있어서 이번에는 연 전망치를 제시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금년 투자는 22년 수요 증가에 대비한 영향도 있지만 1) 공정 난이도 증가, 2) DDR5 차세대 제품의 다이사이즈가 커지는 등의 공급 제약 만회, 3) 원가 경쟁력 개선, 4) 향후 수요 적시 대응을 위한 건설 인프라 투자 확대 등 미래 준비를 위한 투자도 상당 부분 존재한다.

파운드리는 선단 공정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신규 평택 S5 라인 생산 규모를 확대했고, 이와 더불어 기술 리더십 강화와 미래 대응을 위한 설비 투자, 필수 클린룸도 선제적으로 준비 중이다. 내년 경영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 양해 부탁드린다.

Q) LCD는 다운사이클 진입에 따른 가격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것이 LCD 사업의 출구 전략을 앞당길 수 있는가? 구체적인 생산 종료 일정과 4분기 양산 예정인 QD 현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A) 당사는 고객사의 LCD 패널 공급 요청으로 현재 생산을 이어가고 있고, 연말까지는 이어갈 것이다. 내년 이후 추가 연장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LCD 패널 판가가 급속히 하락하는 상황에서 고객사 요구를 감안해서 탄력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판단된다.

QD디스플레이는 예정대로 금년 4분기에 양산을 시작하고, 제품을 출하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세트 시장에 공개될 것이다. 당사 QD는 색재현율, 시야각, 휘도 측면에서 기존 제품 대비 강점 많이 보유. 프리미엄 시장에서 새로운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성공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대형 사업을 QD 디스플레이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메모리 관련해서 3분기 낸드 Bit Growth가 당초 가이던스 대비 다소 하회했는데 배경이 무엇인가?
A) 3분기 낸드 출하량은 지난 분기에 제시했던 가이던스를 소폭 하회했다. 클라이언트 SSD 쪽 엔드 고객사 수요는 견조했는데 다른 부품 수급 이슈로 인해 세트빌드에서 차질이 있었다. 우리의 일부 고객사 재고 조정으로 low end PC 쪽에서 클라이언트 SSD 수요가 약세를 보였다.

모바일의 경우 계절적 성수기라 수요가 견조했다. 미드엔드쪽 ap 부품 공급이슈가 있어서 당사의 MCP 공급이 지연된 영향도 일부 존재했다. 2분기에 재고가 아주 낮았는데, 서버 등의 고부가 중심으로 믹스를 운영하면서 공급의 탄력도 제고할 수 있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Q) 올해 하반기 출시된 갤럭시 지폴드3, 지플립2이 판매 흥행이 향후 펄더블폰 성장 가능성 보여준 것 같다. 올해와 내년 폴더블폰 판매 전망에 대한 의견 부탁드린다.
A) 폴더블의 경험 완성도를 높이고 세련된 디자인과 사용성 개선으로 큰 호응을 얻으며 폴더블폰 대세화를 이끌고 있다. 비스포크 에디션은 사용자 니즈에 맞는 맞춤형 수요에 대응하여 젊은 고객들에게 매우 큰 호응 얻고 있다.

’21년 폴더블 판매량은 전년비 수배 증가했다. 22년에도 큰 폭의 성장을 전망한다. 앞으로도 폴더블로 기술,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폴더블이 플래그십 시장에 매우 중요한 카테고리로 자리잡고 성장해갈 수 있도록 주도하겠다.

Q) 최근 메모리 가격이 생각보다 급격히 하락했다. 삼성에서 보는 디램과 낸드의 단기 시황은 어떻게 되는가? 내년 수요 관련해서 업사이드 포텐셜, 다운사이드 리스크에 대해 디테일한 설명 부탁드린다.
A) Back to Normal의 영향, 부품 수급,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여러가지 매크로 이슈로 불확실성이 아주 높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리스크 요인 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게 업사이드이다.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장기화되고 있는 응용 전반의 세트 생산 차질, 이를 야기하는 부품 수급의 문제는 전체 부품 생산 총량의 문제보다는 서플라이체인 관리 측면에서의 미스매칭에 더 기인한다. 22년 하반기부터는 상황이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백신 보급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전세계 각국에서 위드코로나, Back to Normal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다시 대면 중심의 경제가 활성화되는 측면도 있는데, 그 모습이 팬데믹 이전과 완전히 같진 않을 것 같다. 과거 2년 동안 전세계 소비자들이 코로나로 촉발된 디지털 기반의 뉴노말 사회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체험했다. 팬데믹이 끝나더라도 삶에 공존하면서 새로운 디지털 포메이션을 야기할 것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사회 트렌드와 함께 신규 CPU, 데이터 센터 투자 확대가 예상되는 서버 중심의 펀더멘털 수요는 지속 견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가격의 경우 시장에 불확실성 존재하고 고객사와의 시황 전망에 있어서도 시각차가 존재한다. 가격 협상의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과거 대비 메모리 사이클 변동폭, 주기가 작아졌고, 당사 재고도 아주 낮다.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Q) 네트웍 사업 관련해서 북미, 일본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했는데, 인도쪽에 새로 추가되는 5G 주파수 관련 사업 진행현황, 전망 있으면 설명 부탁드린다.
A) 인도 시장의 4G 관련해서는 21년 상반기에 7개의 4지 주파수 추가 경매가 있었고, 우리는 4G망 용량 증대를 위한 신규 기지국 장비, 망최적화 솔루션을 제안해서 신규 사업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리고 4G 대규모 상용망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5G까지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통신사업자와 파트너십 만들고 있고, 내년 상반기 예정된 5G 주파수 경매가 완료, 5G망 본격 구축이 완료되면 적기에 제품을 공급하고 사업이 추진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최근 삼성전자가 경쟁사 대비 3나노 Gaa 공정을 조기에, 내년 상반기 중에 도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양산 관련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이와 관련한 회사의 의견, 향후 파운드리 기술 로드맵에 대해 공유 부탁드린다. 중장기 CAPA 확대 계획에 대한 의견도 부탁드린다.
A) 3나노 1세대 혹은 3나노 공정은 22년 상반기 양산 목표로 공정 개발은 정상 진행 중이다. 공정 개발, 제조, 인프라 역량 혁신을 통해서 3나노 2세대 gaa 공정에서 파워 퍼포먼스 area 개선으로 다시 삼성의 리더십 더울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APA의 경우 평택 CAPA 확대 및 미국 팹 신설 검토 등 EUV 공정에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인프라 장비에 전례 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21년 현재 CAPA가 약 1.8배 확대되어 있고, 26년까지는 약 3배 가까이 큰 폭으로 CAPA를 확대할 계획이다. 양산 CAPA를 최대한 확보해서 고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올해 지속되는 부품 공급 이슈가 3분기에도 영향이 있었던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영향이 있었는가? 4분기에도 지속될 것 같은지 말씀 부탁드린다. 완화될 수 있는 시점, 정상화되는 시점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 측면에서 어떤 대응 전략 갖고 있는지 의견 부탁드린다.
A) 부품 수급 이슈로 3분기 판매량에 상당폭 영향이 있었고, 단기간의 해소는 어려워서 4분기에도 영향이 이어질 것 같다. 수급 이슈가 언제 해소될지 예단하기 어렵지만 파트너사와의 전략적 협의를 통해서 공급 리드 타임을 최적화하고, 부품 공급을 효율적으로 리밸런싱해서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수급 상황이 안정화된 이후 지속적으로 주요 벤더와의 전략적 협업을 이어가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하겠다.

Q) 코로나 펜트업 수요 이후 내구재 수요가 감소하면서 TV 수요 전망이 하향 조정되는 반면, 프리미엄 TV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향후 TV 수요 전망과 이에 대한 VD사업부의 전략 공유 부탁드린다.
A) 올해 3분기까지 이어진 펜트업 수요가 둔화되면서 4분기 수요는 전년비 감소가 예상된다.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선진 시장 중심의 위드 코로나, 이로 인해 외부 활동 늘어나고 있다. 이는 TV 수요에 영향을 주고 내년 상반기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하반기에는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개최 영향으로 고화질 TV 수요가 늘어나면서 유럽, 남미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 기회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프리미엄 TV 수요는 내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당사는 Neo QLED 8k 등 고부가 제품으로 시장 정체를 극복할 계획이다. 판매 호조 보이고 있는 NEO QLED는 내년에도 최고 수준의 화질과 디자인으로 게임, 재택, 홈피트니스 등 이너 액티비티를 제공해서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겠다.

기존 TV가 제공 못하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군 판매 확대로 정체된 TV 시장의 신규 수요 지속 확대하고 성장을 추진하겠다.

Q) 메모리 투자 계획에 대해 질문드린다. 메모리 가격의 현재의 시황을 고려하면 22년 디램과 낸드 투자 계획 조정 혹은 제고하고 있지는 않은가? 신규 투자의 시기 및 규모에 대해 재검토 중인가?
A) 불확실성이 다수 존재한다. 내부적으로는 투자 계획을 논의 중이다. 규모나 투자 방향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한 검토를 바탕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인프라 투자는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해 계속 한다. 설비 투자는 업황에 연계한다는 기조는 계속 갖고 갈 것이다. 이는 지속 가능한 이익 기반을 강화하자는 전제 하에 투자와 CAPA 운영을 할 계획이다.

Q) 현재 삼성의 디램 14나노 공정에 대해 시장의 우려가 많다. 14나노 생산 수율은 어떠한가?
A) 최근 14나노 램프업 올라가는 속도가 15나노 공정 대비 상당히 빨라 내부에서도 놀라고 있다.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다. 당사 14나노는 EUV 노하우, EUV 생태계로 원가경쟁력을 강화한 제품이다. 램프업도 재 궤도에 올라왔고, 속도도 빨라서 명실상부한 당사의 리더십을 지속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Q) 디스플레이는 현재 Rigid와 Flexible OLED 라인이 모두 풀 가동 중인 것 같다. 향후 중대형 OLED CAPA를 확대할 계획이 있는가? 새로운 응용처로의 확대 계획이 있는가?
A) 현재 OLED 가동률은 매우 좋다. 내년도 고객 수요는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높은 수준의 가동률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당사의 Flexible OLED 라인에서 새로운 기술, 가령 홀 디스플레이나 터치 등의 고성능 기술이 지속적으로 추가되어서 일부 CAPA의 비효율이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라인 최적화를 위한 보안 투자는 지속할 예정이고, 필요하다면 유휴 LCD 라인을 활용할 계획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수요 대응을 위해 적기에 모듈 투자는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모듈 라인 투자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폴더블 제품을 기존 고객 뿐 아니라 글로벌 고객으로 다변화해서 시장의 리더십을 공고히하겠다.

스마트폰 외 신규 응용처 확대는, 현재 OLED 패널은 다행히 최근 스마트폰 외에도 노트북, 게임기 등에 본격적으로 적용되고 있고, 사용처가 확대되는 것도 사실이다. 내년 애플리케이션별 생산량은 계획 단계이지만 노트북 외 제품은 금년 대비 2배 이상 성장을 전망한다. 지금까지처럼 스마트폰 외에 고성장 앱에도 OLED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계절성 문제도 개선하겠다. 당사는 전기차, 자율주행 등으로 급성장 중인 오토 시장에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 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도록 전사 역량을 다하겠다.

Q) 지난해 4분기에 특별 배당이 있었는데, 올해도 특별 배당 계획이 있는지 혹은 자사주 매입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지난 1월 20일부터 23년까지 3년간 주주환원 정책에서 말한바처럼 올해부터는 4분기 실적 발표할 때 연간 잉여현금흐름 규모를 공유하고, 잔여 재원이 있는 경우 일부 조기 환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당초 예정한대로 2021년 실적을 마감한 후에 잉여현금흐름 규모와 배당 여부를 공유하겠다. 배당, 자사주 매입 소각 등 특정 방법을 정한 것은 아니다.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주주, 이해관계자, 회사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안으로 진행하겠다.

 

 

 

<세종기업데이터(www.sejongdat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