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8.17

 

“온 동네 아이들이 다 보고 싶어 할텐데…” 디즈니 습격 앞두고 벌벌 떠는 국내 기업들

-디즈니플러스의 한국 상륙이 11월로 정해졌습니다. 국내 소비자들도 큰 기대를 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및 티빙, 웨이브 등은 디즈니의 한국 상륙에 상당한 경계를 하고 있을 텐데요, 가입자를 많이 뺐길 수도 있겠습니다. 가입자를 뺏기지 않으려면 혹은 가입자가 여러개의 OTT를 이용하게 하려면 결국엔 콘텐츠 강화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 중고車 판매 임박…”시장 개방 큰 틀서 합의 이뤘다”

-중고차 시장에 드디어 대기업이 들어옵니다. 그동안 허위 매물과 강매 등에 대한 문제가 많았는데, 대기업이 들어오면서 시장이 좀 안정될 것을 기대해봅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이번 협의 과정에 대해 소비자 보호 장치는 빠져있고, 시장 나눠먹기식으로만 합의했다고 지적했는데, 아마 그랬기 때문에 중고차 시장이 개방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실제 사업이 개시된 후 시장 흐름을 봐야겠습니다. 

 

예약, 결제, 이동까지…카카오, 최첨단 골프장 짓는다

-카카오는 정말 안 하는게 없네요. 아날로그 중심인 골프장에 IT를 도입하려는 것인데,  이를 위해 직접 골프장을 운영해보겠다고 합니다. 표면적인 이유 외에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골프 연령이 낮아지고 높은 연령층도 카카오라는 플랫폼 자체에는 익숙하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中, 텐센트 때리기에 피멍드는 韓게임…판호 받아도 출시 못한다

-텐센트는 한국 주요 게임사들의 지분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 게임사들은 중국이 한국 게임에 대해 판호를 발급해주지 않자, 텐센트를 통해 간접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엔 중국 정부가 텐센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게임사들의 중국 비즈니스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이 문제인데 중국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중국 외 시장에서 어떻게 사업을 키워갈까를 더 많이 고민해야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23개월만에 코스피 시총 대비 20% 하회

-삼성전자가 최근 며칠 동안 강한 하락세를 보였는데, 상대적으로 지수 하락폭은 적었습니다. 국내 증시의 삼성전자 의존도가 많이 낮아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카카오뱅크, 하이브, 크래프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의 대어가 시장으로 들어오면서 코스피를 구성하는 종목과 산업군이 다양해진 것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 앞으로 증시 전체의 방향을 볼 때도 삼성전자의 비중 하락을 잘 고려해야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