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1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7.15

 

최저임금의 역습…소주, 맥주 자판기까지 나왔다

-무인화 바람이 정말 곳곳으로 불고 있습니다. 편의점뿐 아니라 LG전자의 매장, 통신3사의 대리점, 현대차도 무인 매장이 있습니다. 임금 상승의 역설이네요. 이미 일자리를 갖고 있는 사람에겐 당장의 임금 상승은 좋지만, 일자리가 없는 사람들이 일자리를 구하려면 점점 더 바늘구멍을 통과해야 합니다. 소비자들도 점점 무인에 익숙해지고 있으니 일반 유통업계의 무인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에 발목잡힌 韓 생산기지 베트남…삼성전자 공장 셧다운

-최근 베트남에서도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현지에 진출한 한국 공장들도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에 박닌성 사업장을 21일 동안이나 셧다운했는데, 이번에는 호치민애 위치한 사업장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베트남 정부가 봉쇄조치를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생산단에서의 코로나 사태 영향은 지난해 이후 어느 정도 안정화된 것으로 생각했는데, 최근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높아지자 다시 생산 차질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철강사 “후판값, 그동안 50% 싸게 줬다” vs 조선사 “단박에 인상 부담”

-철광석 가격은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서 검색해보면 거의 20년래 최고 수준입니다. 이에 철강사들은 조선사를 대상으로 후판 가격을 올려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그동안에도 낮게 공급을 해주었다 보니 조선사는 한번에 너무 많이 올라가는 느낌을 받는 것 같습니다. 철강업계와 조선업계의 가격 협상이 진행 중인데, 철강사가 제시한 그대로 다 협상이 될지 궁금하네요. 

 

‘국내 가구 1위’ 한샘, 새 주인 찾았다…IMM PE에 매각

-한샘은 IMM PE와 매각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지분을 넘긴 것은 아니지만, 한샘이 제시한 가격이 주당 22만원 수준임으로 현재 시장 가격보다 높습니다. 그동안 한샘은 실적이 좋은데도 주가 움직임이 없던 이유가 의아했는데, 매각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인테리어 업계 전반의 기업가치도 보다 높게 평가받을 것 같네요. 

 

삼성전자 비메모리 진격, 아우디 이어 폭스바겐에 車 반도체 공급한다

-삼성이 아우디에 이어 폭스바겐에도 차량용 반도체 엑시노스 오토를 공급합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삼성의 차세대 먹거리 중 하나인데요,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수급 이슈가 회사의 사업을 키워가는데 보템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삼성의 차량용 반도체 사업에서의 성과도 기대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