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1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7.14

 

“후계자 없다”…가구 업계 1위 한샘, 매물로 나왔다

-한샘도 매물로 나왔네요. 생각보다 창업자의 나이가 고령이고, 자식들이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있어 승계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여러 대내외 환경도 회사 매각에 영향을 주었을 것 같습니다. 사모펀드에서 이번 주말께 1조 3000억원 안팎으로 인수하는 MOU를 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한샘 주가가 움직였던 이유였네요.

 

“내 얼굴이 진짜 이래?” 코로나가 키운 100조원대 글로발 성형시장

-지난해부터 들려오던 이야기였는데, 재택근무 확대에 따른 내국인들의 성형수술, 시술 수요 증가는 전세계적으로도 나타나고 있나 봅니다. 셀카 어플로 보정이 안되다 보니 자신의 솔직한 얼굴을 하루 종일 보면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눈에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경우 성형외과로 찾아오는 내국인 수요는 늘었지만, 중국인 등 해외 관광객 수요가 급감했기 때문에 실제 병원 매출은 코로나 이전만큼은 아니라고 합니다. 

 

中 굴착기 성장 꺽였다…판매 감소에 건설기계 업계 긴장

-중국이 인프라 투자에 대한 속도 조절에 나서면서 국내 기업들의 굴삭기 판매량도 꽤 감소했습니다. 중국발 수요 증가에 힘입어 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 모두 좋은 실적과 함께 꽤나 좋은 주가 흐름을 보였었는데, 이제는 국내와 중국 외 시장에서 얼마나 선방할 수 있을지에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심상치않은 유가 움직임…100달러 시대 다시 올까

-유가가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70불대 중반까지 올랐는데, 코로나 이전에도 이 정도 가격 즈음에서 100불대 전망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탄소배출이라는 이슈를 가져가고 있는 와중에서 수요는 늘어나면서 공급과 수요 논리에서 공급은 타이트한 반면, 수요가 올라가는 영향이 유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유가 상승에 따른 기업 생산 감소 등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유가 움직임에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저 임금 9160원 시대…무인 편의점 속도 낸다

-최저임금 9160원을 주고 편의점을 운영하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 무인으로 가고 있네요. 임금 상승은 필요하고, 중요한 문제지만 요즘처럼 코로나19 사태로 경기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의 임금 상승은 자영업자들에겐 치명적입니다. 자영업 비중이 높은 국내 실정에서 최근 몇년 간의 가파른 임금 상승은 다른 긍정적 효과보다는 일자리 수를 줄이는 결과로 더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