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1.06.21

 

네이버 라인, 국내 최초 ‘영구 재택근무제’ 도입한다

-국내에서는 라인이 최초로 영구재택근무제를 실시합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끝나더라도 지금의 재택근무 상황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코로나19가 회사 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줬는데, 그동안은 쉽게 시도하지 못했던 재택근무를 빠르게 확산시켰고, 업무 효율성 증대와 비용 절감이라는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가정 내에서 자신만의 사무 공간을 꾸미는 사람도 늘어났는데요, 이미 전세계적으로 재택근무가 자리잡고 있으니 국내에서도 영구재택 흐름이 더 확산될 것 같습니다.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 “자동차 업계, 전기차 전환·부품 부족·신생 업체 등장에 따른 파괴자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 도입 필요”

-기사 제목이 상당히 깁니다. 알릭스파트너스에서 자동차 산업에 대한 보고서를 냈는데, 자동차 산업이 겪고 있는 변화와 이이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 주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주목되는 점은 전기차 시대로 가면서 자동차 산업이 수익성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요 주도가 아닌 공급단 이슈로 인해 차량 가격이 상승되었는데, 이 부분은 수익성에는 부정적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기대치는 변화가 없고, 자동차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은 높아졌으니 이를 충족할 만큼의 어떤 파괴적(disruption)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자동차 산업을 이해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 사용료 갈등] 태풍 한가운데 선 CJ ENM

-코로나19로 인한 수익성 악화 영향도 있지만, 콘텐츠 투자에 대한 회수를 염두에 두고 콘텐츠 이용료 상향 결정을 내렸다고 봅니다. 투자에 대한 리턴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아직은 콘텐츠 사용료로 그 부분은 충당할 수 없어 광고나 해외 판매 등으로 매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에서 디즈니 작품이 빠지는 것을 보면 콘텐츠 보유사가 플랫폼까지 운영하는 경우를 다른 경쟁사가 쉽게 이기지 못할 것 같습니다. 

 

LG OLED의 ‘8년 뚝심’…”올 매출 30조, 영업이익 3조 겨냥”

-2020년 코로나 상황이 터진 후 전세계가 패닉에 빠진 상황에서 LGD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나름대로 긍정적인 이야기를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공급 차질 문제가 패널 가격에는 긍정적일 것으로 본 것입니다. LGD는 시장을 정확히 보았고, 이후 수요를 동반한 패널 가격 상승이 이어지면서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OLED의 성과도 아주 의미가 있는데요, 이제는 아픈 손가락이 아닌 회사의 실적을 주도하는 메인 제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드디어 8년만에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의 성과는 어떻게 전망할지 다음달 있을 2분기 컨퍼런스콜을 잘 체크해보아야겠습니다. 

 

테슬라 전 사장 갑작스러운 퇴사 후 주식 3천억어치 팔았다

-승승장구하던 테슬라에 자꾸 잡음이 발생합니다. 머스크의 비트코인 관련 발언도 투자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는데, 이번엔 메인 경영진 중 하나가 퇴사 후 테슬라 주식 3000억원 어치를 팔았습니다. 추가 매도할 계획이 있다고 하며, 앞으로 얼마나 더 팔지는 아직 모르는 것 같습니다. 반도체 부품 공급 이슈가 없었다면 다른 경쟁사들의 전기차 판매도 크게 증가했을텐데, 전기차 라인업이 늘어나고 있는 와중에 테슬라는 지금의 밸류에이션을 유지하려면 더 의미있는 혁신을 보여주어야 할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