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4.23

 

“강남 안가는 GTX-D 뭔 소용”…발칵 뒤집힌 김포, 하남

-GTX-D 노선이 강남까지 가지 않고 김포와 부천만 잇습니다. 김포에서 강남으로 가려면 부천까지는 GTX를 타고와서 7호선 등으로 갈아타야 하는데, 그렇다면 그냥 김포에서 9호선 급행을 타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주민 반발이 아주 거센데요, 특히나 철도망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하고 신도시로 이사간 경우에는 허탈감이 클 것 같습니다. 6월 확정인데 그 전에 바뀔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금융위원장 “가상화폐 거래소 9월에 갑자기 폐쇄될 수 있다”

-국가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해 인정할 수 없는 가상 자산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인정할 수 없는 가상의 자산이라면, 투자자가 돈을 벌어도 잃어도 정부는 관여하지 않겠다는 것인데 그럼에도 세금 이야기는 나오고 있습니다. 다소 이중적인 논리이긴 합니다. 투기 자산이니 인정할 수 없다고 하면서 돈을 벌었을 경우 세금을 내라 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투기자산으로 보려면 과세 문제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봅니다. 

 

애플, ‘아이폰 패널 공급’ 삼성디스플레이 비중 줄여

-애플로 공급하는 삼성의 OLED 패널 비중이 65%까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작년에는 78%를 공급하였지만, LGD와 중국 BOE의 비중을 높이면서 삼성의 비중을 낮췄습니다. BOE는 그동안 품질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벤더사로 들어간 것을 보면 기술 격차를 많이 좁힌 것 같습니다. 삼성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결정일텐데 비중 감소폭이 생각보다 가파르게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삼성, 최대 50조 평택 3공장 투자 확정 6월 발표

-평택엔 총 6개 공장이 들어설 수 있고, 현재 2개가 완공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세번째 공장에 대한 투자도 곧 확정됩니다. 평택은 삼성이라는 한 기업에 의해 도시 전체가 크게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3공장에서 메모리와 비메모리가 어떤 비중으로 생산될진 모르나 초격차를 위한 삼성의 또 하나의 결단이 이뤄진 것 같습니다. Q 증가도 중장기 기업 가치 상승에 필요한 요인인데 완공 후 또 한번의 도약을 기대해봅니다. 

 

文정부 석탄발전 수출 중단에 ‘필리핀 발전사업’ 철수

-기후정상회의에서 문대통령이 석탄발전에 대한 금융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비중 확대, 석탄화력발전의 비중 축소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현재 추진 중인 해외 수출 사업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전력 등 여러 기업들이 팀 코리아를 만들어 추진하던 사업인데, 말 한마디에 중단되는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