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4.19

 

드디어 마스크 벗었다, 이스라엘은 야외파티 중

-외국인 입국 외에 대부분의 일상생활을 회복한 이스라엘이 부럽습니다.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끼지만 야외에서는 전부 벗습니다. 1월까지만 해도 하루 확진자수가 1만명을 넘었었는데, 이제는 몇십명 정도입니다. 4차 대유행 이야기가 나오는 한국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네요. 먼 이스라엘까지 다녀온 중앙일보 기자단의 노력도 돋보입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 사면 세금 폭탄 가능성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를 구매할 경우, 코인을 보유했던 기간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비트코인을 획득한 후 1년 이내에 차를 살면 10~37%, 1년 이상이면 최고 20%의 양도소득세가 더 붙게 됩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내년부터는 비트코인에 대해 20%의 분리과세를 진행하기 때문에 코인을 거래할 경우 이러한 세금 부분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테슬라로 4200만원 벌었더니…”양도세로 두달치 월급 토할판”

-해외주식으로 연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투자자들은 양도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처음 해외주식을 할 경우 본인이 양도세 부과대상인지도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증권사 앱을 통해 양도세 대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019년 대비 2020년 해외 주식 거래액이 5배 가까이 뛰었기 때문에 2021년 5월에 납부 대상이 크게 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혹시 해외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면 세금 부과 대상인지 잘 체크해야 합니다. 

 

MB유산이라서? 값 오르는데 해외 광산 손절해버린 정부

-우리나라 정치의 오랜 문제인 것 같습니다. 5년 마다 정권이 바뀌다 보니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야 할 프로젝트가 맥이 끊기고 경제적인 이유보다는 정치적인 이유로 사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변국들이 자원 확보에 큰 돈과 노력을 들이는 것과 달리 한국은 빠르게 광물을 팔아버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 흐름과 자원이 없는 한국이라는 나라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다소 성급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기사 말미에 나온 지적처럼 정권에 따라 움직이지 말고 독립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 LG화학 배당 늘리는데…’배당금 0′ 신뢰 깬 기업들

-2020년 실적 악화로 인해 배당을 중단한 기업은 코스피 상장 기업 기준 34개입니다. 강원랜드, SK이노베이션 등이 있는데요, 일단 기사에서는 배당 중단을 굉장히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작성하였는데 2020년엔 코로나19라는 이례적인 일이 있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영향을 걷어 내고도 실적이 악화된 경우라면 주의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2021년 회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