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4.13

 

삼성, SK 中공장 초비상…美 반도체 핵심장비 中 수출 금지 추진

-화웨이로 시작된 제재가 이제는 반도체까지 확산되었습니다. 미국에서 핵심 장비의 중국 수출을 금지하면서 중국에 있는 한국 반도체 기업까지 불똥이 튈라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가 중국에 있는 한국 기업은 비껴가길 바라고 있는 상황인데, 2018년 미중 갈등에 따른 시장 영향이 다시 반복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美 인플레 논쟁 한창인데…’부채 주도 성장’ 경고 눈길

-미국 내 한 리서치에서 부채 주도 성장에 대한 경고를 했습니다. 연준은 엄청난 부채로 인해 결국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인데 문제는 시장이 언제 부채를 지속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될지 알 수 없다는 점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부채는 결국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걸쳐 부도가 나겠지만, 이미 0%의 이자율에서 연준이 쓸 수 있는 카드는 없다는 것입니다. 연준이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의 배경에도 이처럼 연준이 더 쓸 카드가 없다는 것이 작용하고 있는데요, 양쪽의 전망이 워낙 극명해 어디를 따라가야 할지 참 어렵습니다. 

 

유통가 휩쓴 구독경제…정교하고 다양해졌다

-구독경제가 정말 많이 다양해졌습니다. 샐러드나 과일 구독은 한번 이용해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기업은 안정적으로 물량을 돌릴 수 있고, 고객은 꽤 괜찮은 정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정기 배송 형태로 돌리면서 구독경제라는 타이틀이 붙는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품목이 다양하다 보니 아직까지는 경쟁 강도가 높지 않아 회사가 어떻게 서비스를 잘 만드는지가 사업의 주요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동학개미’가 이끈 코스닥 1000포인트…닷컴버블 이후 20년만

-종가 기준으로 코스닥이 1000포인트를 넘은 것은 닷컴버블 이후 처음입니다. 대형주로 모였던 돈들이 이제는 빠른 순환매가 발생하며 코스닥을 1000까지 끌어올린 것 같습니다. 제약 바이오, 게임 업종도 좋았지만 최근 건설주도 좋았고 중소형주 중에서도 상승세가 컸던 종목이 여럿 보였습니다. 그동안 관심을 받지 못했던 종목들이 웃고 있는데, 순환매가 워낙 빨라 트레이딩 관점에서는 빠른 대응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동학개미 달래려다…10년 뒤 ‘국민연금發 매물폭탄’ 쇼크 온다

-국민연금의 가장 우선 목적은 기금을 잘 운영하는 것이지, 증시를 떠받들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수익을 잘 내고 국민연금의 생애주기에 맞춰 운영을 잘 하는 것이 1순위가 되어야지, 증시를 받춰주는 역할을 하다 연금 수익률이 훼손되면 결국 전부 국민 혈세만 낭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압력에 못 이겨 정부가 연금의 운영 원칙까지 손을 덴 것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