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0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1.04.07

 

車반도체 대란 속 SK하이닉스, 보쉬와 공급 협상

-하이닉스가 보쉬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 협상에 나섰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계약이 체결될 경우 안정적으로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를 공급할 수 있어 회사 수익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와중에 차량용 메모리 수요도 올라가고 있어 한국 기업들에게도 좋은 사업 기회가 열리는 것 같습니다. 

 

GDP 넘어선 나라빚…공무원, 군인, 연금충당부채 1000조 돌파

-나라빚이 사상 처음으로 GDP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결국 미래 한국 국민들이 갚아야 할 돈인데 막막할 지경입니다. 증세가 따라올 것이고, 한국 경제가 돌지 않으면 계속 국민 세금 부담만 높아지게 됩니다. 경제를 돌리기 위해 푼 돈은 상당수가 자산 시장으로 흘러가 현금 가치는 하락하는 반면, 자산 가격은 높아지고 경기는 잘 돌지 않아 세수는 줄어듭니다. 언젠가는 큰 붕괴가 오지 않을까 우려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밥 한끼도 간섭하냐”…대기업 MZ세대 직원들 ‘부글부글’

-CJ,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등 대기업들이 담당하고 있는 사내 급식에 대해 공정위에서 대기업들만 사업을 영위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라는 이유로 중소기업에게도 사업을 열라고 지시했습니다. 상생을 명분을 삼지만, 현실적으로 대기업 급식을 양질로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는 중소업체는 없기 때문에 직원들 반발이 엄청납니다. 제대로 된 탁상 행정입니다. 그럴듯한 명분, 허울 때문에 본질을 흐리고 있네요. 

 

팀 쿡 CEO “자동차는 로봇, 애플 뭘 할지 지켜보라”

-팀 쿡 CEO가 자동차는 로봇이라며 애플이 무엇을 하는지 지켜보라 말했습니다. 자동차를 기계로 볼 것인가, 로봇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인간이 조종하면 기계이고, 기계가 알아서 움직이면 로봇인데 자율주행 기술이 올라가면서 점점 기계를 로봇으로 진화시키켜는 것 같습니다. 과연 미래 자동차는 인간의 지능과 손을 필요로 하지 않는 로봇이 되어 있을지 그것은 정말 인간을 위한 일인지 많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증시활황 타고 10대 27만명, 쌈짓돈 털어 ‘주식 열공’ 나섰다

-요즘엔 10대들도 주식을 많이 합니다. 경제 공부를 할 수 있어 긍정적이라는 시각과,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투기처럼 접근한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공존하는데, 주식을 하는데 있어 내가 투기와 투자의 어디쯤에 있는지는 연령에 상관없이 다 똑같은 것 같습니다. 학교 공부에 국한되지 않고 일찍 돈을 만져보는 것은 대학이라는 타이틀에 미래를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