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3.09

 

국채 10년물 2% 돌파 마감…2년 만에 처음

-국채 금리는 계속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미국 10년물 채권 수익률의 상승세 역시 꺾이지 않았습니다. 한 분석가는 달러 자산이 2%의 안전 이자를 준다는데, 이에 대적할 세계의 자산군은 없다며, 신흥국에서의 자금 유출을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Fed는 지속적으로 시장에 금리 상승은 없을 것이라는 메세지를 주고 있지만 시중 금리 상승을 계속 보고만 있을지 아니면 톤을 바꿀지 계속해서 체크가 필요합니다. 

 

세금 투입된 시내버스 회사 묶어 이르면 내년 상장

-시내버스회사의 상장에 대해서는 여러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준공영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나라의 세금 지원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세금 지원이 없다면 지금의 환승 시스템과 운임 수준은 유지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버스 회사 다수를 사모펀드가 인수해 이를 상장한다는 것인데, 먹튀 논란이 발생할까에 대한 우려가 큰 것 같습니다. 

 

현금 없는 이재용…수천억 신용대출 받아 상속세 낸다 

-우리나라 상속세율에 대해서는 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인데, 세금 때문에 상속과 경영을 포기하는 일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신용대출을 받아 상속세를 부담하는데, 막말로 세금 부담 때문에 주식을 팔거나 경영권을 포기하게 되면 삼성이라는 기업 자체가 주인을 잃는 셈입니다. 주인이 없는 회사는 중장기 미래 전략을 꾸려나가기 어렵다 보니 주인이 회사를 잘 잡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지금 국가는 상속세율 조정에 대해 절대 생각하지 않겠지만, 언젠가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50대 자영업자 한달새 11만명 폐업…치킨집 망하자 공사장으로

-코로나는 자영업자를 할퀴고 갔죠. 한달 동안 11만명 이상 폐업했다고 합니다. 실제 거리를 걷다 보면 문을 닫거나, 상호가 바뀐 점포를 종종 보곤 합니다. 손님이 끊긴 상황에서 방역도 신경써야 하고 점포를 차리면서 받았을 은행 대출에 임대료, 직원 임금까지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니 버티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나라에서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금을 주고 있지만, 폐업할 경우 이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집중적으로 사용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면 좋겠습니다. 

 

삼성 美반도체 셧다운 손실 수천억 전망…조기가동은 왜 안되나

-텍사스 한파로 전기 공급이 중단되면서 미국 오스틴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었고, 현재 전력 공급은 재개되었지만 공장 재가동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수천억원에서 1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에 오스틴 공장의 셧다운 영향이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