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0.2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1.02.26

 

‘킹덤’ 김은희 작가 “넷플릭스, 의견 안 주고 돈만 준다” 웃음

-킹덤의 김은희 작가가 넷플릭스에 높은 만족감과 신뢰감을 보였습니다. 창작자 입장에서 외부 간섭을 받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바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이점일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의 창작 환경 덕분에 좋은 창작자들이 전부 넷플릭스로 가고, 이는 결국 좋은 콘텐츠가 나와 시청자들을 끌어 모으게 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창작자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국내 제작환경도 보다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주열 “인플레 우려할 수준 아냐”…금리 동결 기조 지속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아직 경기회복이 필요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다고 언급하며 금리를 인상할 때는 아니라고 했지만, 장단기 금리차 확대와 시중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에 대해서는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산가격에 대해서는 변동성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어제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10%나 뛰면서 미국 증시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국채 금리는 최근 계속 상승하는 모습인데 미국 연준의 말과 별도로 금리 상승에 대해서는 계속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오닉5, 첫날부터 사전계약 돌풍…역대 기록 갈아치워

-아이오닉5의 사전계약이 역대 기록을 갈아치웠다고 합니다. 첫날에만 2만 5천대의 계약이 들어와 아이오닉5의 연간 판매 목표에 육박합니다. E-GMP 기반의 전기차 판매에 완연한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5~6월부터 차량 인도가 시작되는데 신차를 받은 후 고객 반응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2021년 현대기아의 차량 판매가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계가 반도체 확보 초비상…D램 값 석달 새 51% 뛰었다

-수요 증가, 공급 부족 사태로 반도체 가격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반도체 현물가격은 완전히 공급자 우위로 돌아서며 거의 2년만에 4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 역시 반도체가 하드캐리하고 있는데요, 반도체 덕분에 1월과 2월 수출은 역대 1~2월 중 거의 가장 좋았습니다. 서버 업체의 투자 재개 및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재고 확보 영향이 컸는데, 이러한 흐름이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닉스의 주가가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데 반도체 가격 트렌드가 적극 반영되는 상황입니다.  

 

“소득 1억 이상 7.5% 세금 더 걷자”…’부자증세’ 신호탄

-‘역사상 가장 불평등한 불황을 방치하지 않고 연대와 상생의 틀을 만드는 보완적 방안’이라는 말을 했다는데, 가진자와 못 가진자를 나누고 사다리를 걷어차며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는 집단이 할 소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여유가 있는 사람이 세금을 더 내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부자인게 잘못은 아닙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데 그 욕망까지 잘못되었다는 식으로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 정말 큰 문제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일을 했던 사람들의 노동 가치를 평가절하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나의 미래를 내가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주는 지원금 몇푼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나라에서 누가 미래를 꿈꾸겠습니까.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