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2.22

 

전기요금이 2000만원…美텍사스, 역대급 한파에 두번 운다

-미국의 역대급 한파에 전기요금도 폭탄이 나왔네요. 월 2000만원은 놀라울 따름입니다.  원래는 겨울에도 온화할만큼 따뜻한 지역인데, 유례없는 한파와 폭설로 일반 가정과 현지에 있는 여러 기업, 공장들이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텍사스에 있는 정유/석화 기업들에서 생산차질이 발생하면서 PP, PE 등에서 공급 부족 기조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단기 금리 차 10면 만에 최대…”개인 순매수세는 지속”

-장단기 금리차가 2011년 1월 24일 이후 최대치로 벌어졌습니다. 현재까지는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어 벌어지면 이후에는 주식 시장의 조정이 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장단기 금리차는 향후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 중요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 이후 시장조정에 대한 이야기는 꾸준히 제기되어 왔는데, 그럼에도 그동안 시장은 나름대로 탄탄한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이러한 시그널들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가공식품 가격 줄줄이 올라…사상 최고치 곡물가에 도미노 인상

-원자재, 곡물가 인상으로 식품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오뚜기의 즉석밥, 풀무원의 두부 가격이 올랐습니다. 농심과 제일제당도 가격인상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한번 올라간 가격은 이후에 원자재 가격이 내려간다 해서 같이 내려가진 않다 보니 식품 기업들에겐 나쁘지 않은 뉴스라고 봅니다. 장바구니 물가는 치솟겠네요. 

 

인플레 위험 대비 들어간 월가…각국 중앙은행은 부양기조 유지

-인플레이션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도 인플레에 대비하기 위해 주식이 아닌 다른 투자처의 비중을 올려가는 것 같습니다. 돈 파티가 끝난 이후에 그에 대한 대가(?)가 기다릴 것만 같습니다. 높은 물가 상승은 서민 지갑에 부담이며,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부양책을 쓰고 있으니 증세로 이어질 것 같습니다. 

 

LCD TV, 패널값 올라 팔수록 손해…中 추격에 안 팔수도 없는 삼성, LG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급격하게 오른 LCD 가격으로 인해 TV 부문 수익성에 빨간 불이 들어왔습니다. 계열사인 패널업체의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보였지만, 주요 캡티브 마켓으로는 시장보다 조금 저렴하게 넘기고 있어 이익을 크게 내지는 못한다는 분석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LCD 산업의 구조적인 변화 속에 급작스로운 변동이 생겼는데 이 요인이 과연 LCD 산업의 방향 자체에도 변화를 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