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1.04
“일주일간 무료 후 전환”…카카오TV 유료 서비스 시동
-카카오도 오리지날 콘텐츠 확보와 수익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른 VOD 서비스와 달리 초반 1주일은 무료로,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직 카카오TV를 이용해보진 않았으나 대표 컨텐츠들의 조회수는 꽤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과거 지상파로 한정되었던 볼거리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네요. 이제는 특정한 강자 없이 지상파 3사와 케이블, 종편 모두 콘텐츠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카카오가 미디어 콘텐츠 시장에 새롭게 부상할지 기대됩니다.
답답한 5G, 올해 LTE망 따로 쓰는 ‘단독모드(SA)’로 속도 낸다
-5G 가입자는 어느덧 1천만명을 넘어섰는데요, 5G는 5G대로 속도나 연결 측면에서 논란이 많고, LTE 속도는 5G로 인해 느려지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5G가 LTE망을 함께 쓰고 있기 때문인데요, 올해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G 망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SA 서비스를 상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5G와 LTE 망 모두 품질 문제가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1000만원 →0원…테슬라 가격 내릴까
-6천만원 이상의 전기차 차종에 대한 보조금이 줄어듭니다. 6~8천만원 구간에서는 지난해 800만원에서 올해 400만원으로 절반 정도 삭감되고, 9천만원 이상의 고가 모델에서는 국고보조금이 0원입니다. 중국에서 보조금을 줄이자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었는데, 한국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나타날지 전기차 업계는 우려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현대에서 전기차 라인업을 크게 늘릴 계획이었는데, 보조금 축소 영향이 일부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의 인구 구조는 전세계에 유례가 없는 역 피라미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생산가능 인구는 줄어드는 반면, 피부양인구는 크게 증가하면서 총 부양비가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메가스터디 그룹의 손주은 회장은 대한민국에는 미래가 없으니 한국을 떠나거나 아니면 자녀들을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미래 유망 직업으로 키워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생산가능 인구가 부담해야 할 세금은 계속 늘어만 갈텐데요, 인구구조를 보면 대한민국의 앞날이 답답하기만 합니다.
주린이, 삼성SDI로 몰리나…현대차 배터리 공급 후보 낙점
-삼성과 현대그룹이 처음으로 미래 성장 산업에서 협력을 합니다. 현대차의 egmp 플랫폼에서 생산될 전기차에 대한 배터리 공급사로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이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LG도 일부 물량을 가져갈 것으로는 보이지만 3차 주요 물량은 삼성과 SK가 가져갈 것 같습니다. 지난해 전세계 배터리 점유율은 LG가 2위, 삼성은 4위, SK는 5위였는데요, 현대에서 전기차를 쏟아내면 배터리 시장 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