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4.10

 

알짜 사업 팔아 위기탈출…’두산 승부수’ 이번에도 통할까

-두산이 알짜 사업을 매각하며 유동성을 확보합니다. 두산솔룩수를 6000억원에 매각하는데요, 그래도 아직 갚아야할 돈이 2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두산의 오너일가가 지분 매각 대금을 기반으로 사재를 출연하여 두산중공업을 살리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나머지 급한 불도 끌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文대통령 “치료제, 백신 개발 끝을 보라…개발비 100% 보상”

-감염병에 대한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어도 감염병이 잠잠해지면서 개발이 중단된 사례가 왕왕 있는데, 이를 언급하며 文대통령은 정부에서 충분한 양을 구매하면서 개발에 들어간 노력과 비용을 100%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백신 개발에 있어 상업적, 경제적 고민을 잘 긁어주신 것 같은데, 코로나로 한국의 의료 수준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으니 뒤에 전반적인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잘 육성해주면 좋겠습니다. 

 

롯데, 신라 이어 그랜드면세점도 인천공항 사업권 포기

-면세업계와 인천공항공사 간의 딜이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면세업계는 코로나 사태가 진정된 후 여객이 정상화될 경우 임대료 상승을 걱정하고 있으며, 인천공항공사는 임대료 인하를 원하지 않습니다. 롯데와 신라면세점은 일부 구역에 대해 우선협상지위를 포기했고, 그랜드면세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차순위로 넘어가도 입찰이 안되면 인천공항 측에서 가격을 조정하는 재협상으로 들어가게 될텐데 가격이 낮아지면 사업권을 포기했던 사업자들도 다시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롯데發 태풍…대형마트 15개 올해 문 닫는다

-롯데에서 유통점 구조조정에 본격적으로 들어갑니다. 이미 슈퍼와 롭스 매장도 일부 정리했으며 이번에는 더 큰 대형점포인 롯데 마트를 정리합니다. 우선은 3곳을 폐점하고 인력은 근처 다른 점포로 이동시킵니다. 롯데가 계획한 구조조정 규모는 오프라인 매장 200곳인데요, 그렇게 되면 일자리 1만명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현실적으로는 조정이 필요할텐데요, 카페 알바 1명을 구하는데 400명이 몰렸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여러 곳에서 재현될 것 같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 나우] Fed 은총을 입은 증시 vs 공포 커진 실물 경제

-실물경제와 주가가 반대로 갑니다. 실물 경제는 하락의 한 가운데에 있지만, 금융 시장은 이미 그 너머를 보고 있습니다. 괴리가 커졌는데요, 커진 채 언제까지 갈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실물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서야 하는데 자칫 장기화될 경우 시장은 그동안 올랐던 부분을 다 토해낼 것입니다. 위 기사의 마지막 멘트처럼 금융 시장과 실물 경제의 괴리는 언제 어떤식으로 메워질까요? 부디 실물경제가 올라오는 방향으로 메꿔지길 바랄 뿐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