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1.09

 

이라크 14곳서 韓 건설공사…이란 보복공격에 건설업계 ‘초긴장’

-부디 현장에 나가 있는 우리나라 직원들의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다행히 공습 지역과 건설 현장이 다소 떨어져 있어 직접적인 피해를 입진 않았지만, 전시 상황은 어떻게 흘러갈지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이란과 미국의 갈등으로 중동 지역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어 중동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안전도 걱정되며 앞으로의 해외 건설 수주에도 불확실성이 높아졌습니다. 

 

美 듀폰, 한국에 포토레지스트 공장 짓는다

-듀폰이 한국에 포토레지스트 공장을 지으면서 주요 반도체 소재에 대한 일본 의존도에 변화가 생기겠습니다. 듀폰이 한국에서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면 일본 업체 입장에서는 주요 고객 내 점유율을 상당히 잃을 수 있겠습니다. 아직 정확한 증설 규모는 나오지 않았는데요, 한국 내 듀폰의 증설은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 카카오페이로 신용결제…당국, 최대 60만원 검토

-네이버페이에 신용결제를 열어주려 합니다. 30만원에서 60만원선이 될 것 같은데요, 왜  신용결제를 열었는가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금액이 소액이라 신용결제의 의미가 있을진 모르겠는데요, 아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누적 카드빚이 늘어날수도 신용결제를 가볍게 보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합니다. 계좌등록이나 현금을 충전해놓은 고객들도 꽤 있는데요, 자금 운영을 잘 해야겠습니다. 

 

고부가 선박 수주로 ‘높아진 단가’…작년 韓조선 선방했다

-과거 몇 년 동안은 국내 조선사들이 저가 수주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글로벌 시황이 안 좋은 상황에서 중국과의 경쟁도 치열해져 저가 수주로 이어졌고 그 부분은 꽤나 오랫동안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습니다. 2019년 말부터 2020년 사이 한국조선해양은 여러 건의 공시를 계속했습니다. 단가도 좋은 선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실적이 기대됩니다. LNG선에서 선방하고 있는데요, 기사에도 언급된 것처럼 중동 사태로 인한 유가 반등이 해양플랜트 발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김기남 부회장 “올해 반도체 시황 좋아진다”

-요즘 삼성과 하이니스의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상승 사이클에 접어들고 있는 반도체 업황을 보며 가장 낮은 가격일때 얼른 사두려는 움직임 때문인 것 같습니다. 어제 발표한 삼성전자의 4분기 실적을 보고 2020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는데요, 2020년 연간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30조원 후반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