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1.08
-LGD가 국내 LCD 라인을 접습니다. 올해 말까지 대부분 정리한다고 밝혔습니다. 많은 공정이 LCD에 맞춰져있을텐데 상당히 어려운 의사결정이었을 것 같습니다. LCD CAPA를 OLED로 전환한다면 OLED 출하량은 앞으로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광저우 OLED 팹의 수율 문제도 찾아서 상반기 중에 정상화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2021년의 OLED 비중은 50%가 넘어설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업구조 전환에 따른 실적 개선을 회사도 시장도 기다립니다.
작년 해외건설 실적 공개 또 연기…최악 실적에 정부, 협회 부심
-한 때는 해외건설에서 우리 기업들이 정말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옛날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2019년 해외 수주 실적은 13년만의 최저 실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2010년대 초반의 1/3도 안된다고 하네요. 해외 실적을 공개하는 것조차 주춤할 정도라는데 거시적인 여건도 있었겠으나 정책적인 부분의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봅니다. 해외 건설 촉진법이 대기중이라고 하는데 부디 탁상 행정이 아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탈원전에…’월성 2,3,4호기 스톱’ 초유의 사태 온다
-핵연료 저장시설이 부족해서 원전이 멈출 사태에 놓였습니다. 2016년에 증설을 결정했으나 경주에서의 지진으로 인해 부지에 대한 재평가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후 정부가 바뀌었고 정부 정책이 탈원전으로 가면서 증설은 계속 미뤄지게 되었고, 결국 현재는 저장시설이 부족해 얼마 후면 원전 운영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최악의 상황이 설마 올까 싶긴 하지만, 빠르게 대책을 마련하면 좋겠습니다.
-중국에서 한국 단체관광 상품이 다시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사드 사태 이후 단체관광객이 급감했는데, 다시 돌아올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중국 단체관광객이 줄면서 우리나라 여행과 유통, 여가 업계 전반에도 큰 영향이 있었는데요, 중국 단체관광객이 돌아온다는 소식에 업계 전반에 다시 기대가 올라올 것 같습니다.
-사모펀드에 들어가면 무슨 일을 하는 것이고, 사모펀드는 어떻게 굴러가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사모펀드에 다니는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모펀드에서 일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같이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