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9.17

 

위워크, 유니콘 투자 최악 사례로 끝날까

-위워크가 사모시장에서는 상당히 관대하게 평가를 받았던 모양입니다. IPO를 추진하려 하자 기업가치가 사모시장대비 뚝뚝 떨어집니다. 거의 1/4 수준까지 떨어지는 것을 보는 전망도 있습니다. 수익성이 큰 문제였는데요, 한국에도 기업가치는 높게 평가 받지만 수익을 내기 어려운 스타트업 기업들이 여럿 있는데요, 기업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성장성과 수익성에서 어떤 쪽에 가중치를 두어야 할지 판단하는 것은 늘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삼성, 내년 스마트폰 ODM ‘1억 5000만대 說’…부품업계 파장

-무선 사업부에서도 수익성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고, 실제로 일부 부품에서 중국 기업들이 들어오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기도 했습니다. 내년에는 ODM 물량을 대폭 확대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가장 플래그십 모델들을 제외하고서는 점진적으로 ODM이 증가할 것 같습니다. 중저가 제품들은 수익성은 좋지 않아도 절대적인 물량을 담당해주는데, 부품 업계의 긴장감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D램 EUV라인 건설…’평택 2라인’ 내년 본격 가동

-약 3년만에 평택 2기 라인이 가동 계획이 구체화되었습니다. 내년부터 가동에 들어가는데요, 2019년 내내 업황 부진으로 수익성도 안좋아졌지만, 어느 정도 바닥을 통과했다고 판단했나 봅니다. 삼성의 평택 2기라인 가동에 대해 시장에서도 좋게 바라볼 것 같습니다.

 

미국 “한국, 중동에 원전 40기 같이 짓자” 파격 제안

-한국의 원전기술은 정말 세계 탑 수준입니다. 미국에서 기술력이 좋은 한국에 먼저 중동에 원전 건설을 함께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미국의 제안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진 모르겠지만 부디 나라의 정책으로 인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산업 자체가 퇴보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E커머스 합종연횡 물밑작업, 진원지는 11번가….빅딜설 다시 솔솔

-유통과 이커머스 시장에서 큰 지각 변동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롯데의 11번가 혹은 티몬 인수, 쿠팡의 홈플러스 인수 등이 거론되고 있고 넥슨은 이미 위메프에 대규모 투자를 시행했습니다. 게임회사의 유통업 투자는 다소 의외인 것 같습니다. 현재 거론 중인 여러 딜이 마무리되면 다수의 유통 공룡들이 나올 것 같은데요, 전통적 강자인 이마트/신세계 그룹은 또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