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6.24
도시바 메모리, 정전으로 공장 가동 중단…”정상 가동 장기화 우려”
-도시바의 정전으로 낸드 수급에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정전 시간은 13분이었지만, 정전 후 5일이 지난 후까지 복구가 안되고 있습니다. 라인 2개에서 피해가 있었고, 나머지 4개 라인은 괜찮았던 것으로 보이는데, 낸드의 공급과잉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0년 공든 탑’ 바이오 연구개발, 자산이냐, 비용이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0년 동안의 연구개발 성과는 자산으로 봐야할까요 아니면 비용으로 봐야할까요? 바이오산업의 특성 상 오랜 연구개발 기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언제 돈이 될지도 모르는 사업의 가치가 너무 높게 평가받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TV용 대형 OLED 투자를 본격화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협력사들에게 장비 발주가 있을 것이라는 좋은 소식이네요. 다만, 아직 삼성의 검찰 수사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의사 결정이 다소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양산 시기를 2021년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삼성의 대형 OLED TV의 본격 진출로 OLED TV 시장의 판도에도 변화가 생길 것 같습니다.
‘수출 버팀목’ 자동차, 8년 만에 수출 증가율 최고치
-그동안 워낙 안 좋았으니 조금 회복해도 증가율 자체는 더 좋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9년 상반기 수출 실적이 매월 전년 동기 대비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 8년 동안의 숫자와 비교했을 때 뚜렷히 좋은 수준은 아닙니다.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이 흐름을 타고 2014~2015년 수준까지만 회복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금투에서 쿠팡, 이베이, 11번가는 결국 합칠 것이고 세 기업의 통합법인이 2021년에 기술특례상장으로 상장한다면 시가총액은 약 40조가 될 것이라고 보고서를 냈습니다. 비상장 기업을 다뤘다는 점이 다소 이례적인데요, 쿠팡의 주요 주주인 소프트뱅크의 투자 패턴을 보고 한국 유통가들의 미래를 고민해보았던 것 같습니다. 불가능한 이야기도 아니니 한번쯤 읽고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