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5.02
‘사드 보복 상징’ 선양 롯데타운 시공 허가… 中 의도는?
-기업하는 입장에서 정부의 저러한 압박은 정말 부담일 것 같습니다. 사드 보복을 위해 사업 허가를 안내주다가 이제는 외자 유치를 위해 투자를 서두르라 강요하고 있네요. 롯데가 어떤 선택을 내릴진 모르겠지만, 중국은 더 이상 기회의 땅이 아닌 것 같습니다.
-각 회사마다 내놓은 AI 스피커의 특징이 전부 다르네요. 최근 통신사들이 보이는 AI 스피커를 내놓고 있는데요, 집에 또 하나의 컴퓨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통신사들은 커머스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커머스 기능을 잘 사용할진 아직 모르겠습니다. 카드를 한 번 등록해두면 그 뒤로는 별다른 본인 확인 절차 없이 결제가 가능할 것 같은데, 오결제도 문제지만 가종 구성원간의 남몰래 소비도 커지겠네요.
문대통령 “오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1위 목표…삼성에 적극 지원할 것”
-문대통령이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약속했네요. 이번 정부는 삼성가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줄 알았는데, 최근 경기 침체에 대한 부담으로 민간 차원의 대규모 투자를 적극 환영하는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삼성이라는 그룹의 영향력이 정말 어마어마하다는 것이 새삼 느껴집니다. 지난 정권에서는 대규모 평택 투자를 단행했는데요, 이번에는 133조원의 비메모리 반도체 투자를 진행합니다. 한국 경제에 있어 삼성이라는 존재가 정말 큰 것 같습니다.
소송 번진 배터리대전, LG화학 “SK이노 조직적 영업비밀 유출”
-LG화학 입장에서는 SK이노의 견제는 둘째치고 수십년간 노력한 결과를 단시간에 빼가니 제대로 화가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LG화학이 이미 승소했다고 하고 미국에서도 승소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번 소송으로 인해 수주 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합니다. SK이노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데요, 사실이라면 할말이 딱히 없으니 입장을 못 낼수도 있습니다. 최근 유명 쇼핑몰들의 명품 카피 이슈가 지속 제기되고 있는데 작은 기업이나 큰 기업이나 다 비슷하네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SK텔레콤의 티브로드 인수가 승인되지 않을까 봅니다. 업계에서는 조건부 승인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어떤 승인 조건이 나올지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과점을 방지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투자 등이 조건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는데요, 아직 승인 완료까지 수개월이 남아 있으니 중간 중간 어찌 진행되는지 업데이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