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1.03.16

 

“비트코인, 다 팔라”…인도, 세계 최초 금지법안 추진

-인도에서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불법화시키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가 직접 가상화폐를 만들고 유통하기 위해 민간의 코인은 불법화시킨다고 합니다. 실제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인도내에서도 반발이 상당할 것 같습니다. 한쪽에서는 비트코인을 제도권으로 들여오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한쪽에서는 아예 퇴출하려는 모습이 보이네요. 

 

원자재 슈퍼 사이클 ‘웅성웅성’…역사적 사례와는 달라

-이번 원자재 가격 상승 사이클에 대해 슈퍼사이클이라 보는 전망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슈퍼사이클은 10년간 상승 추세가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과거에는 국가별로 큰 발전 및 도시화가 진행될 때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도 10년간의 슈퍼사이클이 발생하려면 특정 국가에서 엄청난 수요와 국가의 성장이 나타나야 하는데, 구조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주춤하면 인플레 우려도 수그러들수 있으니 추이를 잘 봐야겠습니다. 

 

코로나발 재택근무 실험, 달라진 일상과 향후 전망

-기사에 정리된 것 중 가장 공감가는 말은 재택근무 자체에 대한 인식 변화입니다. 이제는 재택근무를 한다 해서 이를 특별하거나 무슨 사정이 있다고 여기지 않습니다. 거래처나 고객과 전화 중 강아지가 짖는 소리가 들려도, 아이가 우는 소리가 들려도 자연스럽게 넘어갑니다. 임시일줄 알았던 재택근무가 이제는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데요, 코로나가 완전히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새로운 근무체제는 더 우리 생활에 안착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 “파우치형 배터리 안 쓴다” 선언 …LG, SK 직격탄

-폭스바겐에서 파우치형배터리를 쓰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LG와 SK에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LG의 주력은 파우치형이고, 최근 원통형에 대한 투자에 속도를 내는 중인데, 폭스바겐은 각형을 채택을 늘리겠다고 합니다. 한국산 배터리를 줄이고 중국과 자체 생산의 비중을 높인다고 하니 LG와 SK입장에서는 주요 고객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LG와 SK쪽에서 어떻게 대응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핵폭탄 공시가 폭등 ‘전국 19%, 세종 70%’…부동산 민심 또 불붙나

-세종시는 공시가격이 무려 전년비 70%나 올랐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주식 가격 올라가듯 매월 호가가 바뀌더니 공시가도 치솟았네요. 서울도 9억원 이상 아파트가 크게 증가하면서 세부담 역시 올라가게 됩니다. 아파트는 팔면 시세차익을 볼 수 있지만, 팔아도 근처로 이사를 갈 수가 없습니다. 팔아서 더 작은 아파트나 교외지역으로 나가야 합니다. 내가 살던 지역에서 계속 살고 싶으면 나라에 월세를 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