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2.28

 

세계 경제가 이탈리아 감염에 긴장하는 이유는?

-부디 과한 전망, 과한 공포이길 바랍니다. 미국 CDC 센터장의 전망, 1년 이내 전세계인의 40~70%가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다는 하버드 전염병 역학교수의 전망 등이 현실이 된다면 너무나 큰 혼란이 올 것입니다. 한국의 감염자 수 증가보다 이탈리아, 이란에서의 감염자 수 증가에 세계가 긴장하고 있는데요, 부디 1~2주 내에 극도로 올라간 공포심이 잠잠해지길 바랍니다.  

 

“왜 하필 코로나19가…” 고민 깊어지는 정몽규

-현대산업개발에서 정말 큰 베팅을 하면서 아시아나를 가져갔지만 항공업계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큰 고민에 빠졌을 것 같습니다. 아시아나 인수계약 파기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나 에어부산 등 일부 자회사의 매각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밝혔는데요, 큰 베팅을 한 만큼 쉽게 의사 결정을 물릴 것 같진 않지만 아시아나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진 걱정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불 밖이 위험해” 뜨는 언택트 서비스, 종착지는?!

-비대면 서비스의 미래에 대해 과하지 않게 이야기하고 있는 글입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많은 영역을 담당할 것이고, 비대면이 어려웠던 어르신들도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점점 인간 세상의 전반을 로보트, 컴퓨터 등이 대체할 것 같은 느낌이지만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특성 상, 아무리 혼밥이 좋아도, 이불 밖이 두려워도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다는 점을 아주 잘 집어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프라인 현실 속에 있고 뜨거운 피가 흐르는 인간이라는 마지막 구절에서 AI시대의 또 다른 미래를 보는 것 같습니다. 

 

서울 대형병원들 “대구 경북 확진 환자 받겠다”

-현장에 있는 많은 의료진들과 관련 인력의 노고에 감사해야 합니다. 대구/경북 지역으로 자원해서 간 의료진들, 환자 치료와 관리, 빠른 검사를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을 많은 분들 모두 국가 재난 사태에서의 작은 영웅입니다. 현장 인력들의 많은 노력이 무색하지 않도록 정치권에서도 빠르고 현명한 대처를 해주길 바랍니다. 

 

中 마침내 D램 판매개시…’반도체 한국’ 겨눈다

-중국에서 D램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당장은 기술 격차로 인해 큰 위협은 아니지만 앞으로 5년 후 시장은 어떻게 변해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주도권을 중국으로 뺏긴 바가 있기 때문에 중국의 D램 시장 진입은 쉽게 볼 것이 아닙니다. 초기에는 저가 제품을 내세워 야금야금 점유율 높여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점점 더 한국의 굴뚝 산업을 지키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