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18 디지털대성 (068930) 실적발표회(IR)

# 회사의 개요
디지털대성은 교육 관련물의 제조, 판매, 대여업과 인터넷을 통한 교육서비스 및 학원 프랜차이즈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여 2000년 3월 10일자로 설립되었으며, 본점은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소재하고 있다. 2003년 10월 17일자로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2010년 12월 30일 주식회사 대성마이맥과 합병하였다. 2018년 1분기 말 기준 자본금은 112억원이며 주요 주주로는 디지털대성(13.6%, 자사주), 대성출판(11.04%), 강남대성학원(9.68%), 대성교육출판(3.91%) 등이 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독서 논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우리열린교육, 국어 콘텐츠를 개발하는 이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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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의 내용
①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부문
최상위권 중심의 학생들을 타깃으로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가스터디와 이투스에 이어 온라인 시장에서는 3위의 시장 지위에 있으며 1~2년 내 업계 2위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전체 매출의 47%를 차지하고 있는 주력 사업부문이다.

② 학원 사업부문
2018년 3월말 기준 대성N스쿨 직영학원(금천, 잠실)과 재수학원(부산대성학원)를 운영하고 있다. 2017년 기준 매출 비중은 11.6%이다.

③ 교육 프랜차이즈 부문
재학생 전문학원인 ‘대성N스쿨’과 수학 전문 브랜드인 ‘다수인’ 등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성N스쿨’의 경우 중·고등 프랜차이즈 학원의 대표 브랜드로서 2018년 3월 31일 기준 전국 83개 분원이 가맹하였으나 전년대비 회원수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2017년 연간 대성N스쿨로부터 월회비, 가맹비 등을 포함하여 12.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④ 교육정보 서비스 사업부문
교육정보 서비스 사업부문은 대학입시자료집, 배치기준표, 각종 수험생의 데이터베이스 등 54년 전통의 대성의 정보와 노하우를 활용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사업 분야이다. 수능시험 전후인 4분기에 매출이 집중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온라인 배치기준표 서비스, 대학광고 영업(E-mail, DM, 수험생 정보선별제공)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⑤ (주)한우리열린교육 사업부문
한우리열린교육은 독서논술 교육서비스(유아, 초등, 중고등) 제공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유아, 초등, 중고등 연령대별로 다양한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 10월 21일 디지털대성이 50% 이상의 지분을 취득하였으며, 2016년 5월 10일 유상증자로 인하여 2018년 3월 말 지분율은 68.88%로 확대되었다.

한우리열린교육은 2017년 기준 매출액 330억원, 당기순이익 41억원을 기록하였다. 디지털대성의 주요 사업분야인 온라인 교육서비스와 주식회사 한우리열린교육의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질적인 종합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⑥ (주)이감 사업부문
㈜이감은 국어영역 콘텐츠의 출판 및 평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체 국어 모의고사를 제작하여 재수학원 등으로 공급하고 있다. 디지털대성은 2017년 12월 6일 이감의 지분율 50%를 취득하였다.

# 1Q18 Review
2018년 1분기 매출액 210억원(QoQ: +5.99%, YoY: +1.97%), 영업이익 -13억원(QoQ: 적전, YoY: 적전), 순이익 -13억원(QoQ: 적전, YoY: 적전)을 기록하였다.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회원 모집을 위한 마케팅 집행에 따라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하였다.

온라인 사업의 확대를 위해 1분기에 온라인 사이트 내에서 강의 판매 1위를 기록하는 영어선생님의 콘텐츠를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그에 따라 무료 회원수가 전년 대비 3~4배 증가하면서 온라인 사업의 매출 원가율이 상승하게 되어 전사 실적이 적자 전환하였다.

사업부문별로는 온라인 사업의 경우 마케팅 집행의 효과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2% 증가한 99억원을 기록하였으며, 학원 사업은 14.9% 감소한 16.3억원을 기록하였다. 학원 프랜차이즈 매출 역시 14% 감소한 3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생각하는 나무 외 판촉물 매출은 79억원을 기록하였다.

# 2018 Preview
2018년 연간으로는 본업에서의 외형 성장과 자회사들의 이익 기여가 예상된다. 먼저 본업의 경우 온라인 시장에서의 지배력 확대를 위해 1분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무료 회원수를 3~4배로 대폭 증가시켰다. 무료 회원들은 무료 강의를 수강하며 강의와 연계된 교재를 구매해야 하고 다른 유료 강의 수강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본업에서의 외형 성장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외형 성장을 위한 다소 공격적인 투자로 본업에서의 외형성장에도 불구하고 연간 이익 규모는 2017년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2~3년 내 업계 2위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우리열린교육은 국내 독서논술 교육 분야에서의 1위 브랜드로써 대학 입시에서의 논술 및 창의력이 중시되면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16년 매출 311억원, 영업이익 37억원에서 2017년 매출 330억원, 영업이익 56억원을 달성하였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0.7% 성장하였으며 영업이익률은 17%를 기록하였다. 2018년에도 외형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매출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20%대까지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감국어의 경우 2018년 연간 매출 100억원, 영업이익 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어 모의고사를 B2B 및 B2C로 판매하고 있으며 디지털대성으로의 인수 후 양 사업 간의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교육 시장은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찾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많은 교육 업체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디지털대성 역시 미국의 르네상스라는 영업 교육 기업과 함께 베트남 시장으로 진출하였다. 르네상스는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평가를 받는 세계적인 온라인 교육 기업으로 전세계 78개국에서 1,8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 3월 한우리열린교육과 함께 베트남 전역에 대한 영업권 계약을 체결하였다. 온라인에서 영어 문서를 읽으면서 영어 레벨을 테스트하고 그 레벨에 따라 집으로 교재가 배송되는 형태이며, 2018년까지는 시장 확대와 현지 교육 회사와의 네트워크 형태에 집중할 계획이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영어 다음으로 한국어에 대한 수요도 높아 향후 국어 콘텐츠 판매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열어 놓은 상황이다. 당장의 매출과 이익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성장을 기대해본다.

디지털대성은 2018년에도 M&A 계획을 세워 두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M&A 대상을 물색 중이다.

배당의 경우 그동안 이익 증가에 따라 꾸준히 현금배당을 늘려왔고, 2018년 역시 전년대비 이익이 증가한다면 주당 현금 배당금의 증액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주당 160원에서 2017년 이익 증가에 따라 주당 200원으로 현금배당을 확대하였으며, 배당에 친화적인 기업인만큼 2018년 이후에도 이익 개선에 따른 배당금 증액이 예상된다.

# Q&A
Q) 2014년에 온라인 매출이 빠졌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A) ‘14년에서 ‘15년으로 넘어가면서 경쟁사가 마케팅을 강하게 했는데, 우리도 대응하면서 매출이 빠졌다.

Q) 타 경쟁사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계속하는 것 같다. 디지털대성의 대응 방안은 어떻게 되는가?
A) 교육업은 일시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며 학생수를 끌어 모을 순 있지만 최종 목표가 수능이다 보니 콘텐츠가 따라주지 않으면 연속성이 없다. 우리는 그동안 이익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2018년은 마케팅을 강화해서 외형을 성장시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우리와 메가를 제외한 다른 업체들의 이익은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다. 시장이 독식 체제로 가지 않도록 다소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회원수를 많이 확보하려고 한다.

Q) 2018년은 2위 지위로 어떻게 올라가는 것인가?
A) 빠르면 2019년, 늦으면 2020년까지는 온라인에서 2위까지 올라갈 것으로 본다. 2018년은 1등하는 선생님의 콘텐츠를 1년 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소규모 선생님 이벤트도 계속 하고 있다.

Q) 강의를 무료로 풀면 회원 수 증가에 도움이 되는가?
A) 강의는 공짜지만 교재는 사야한다. 부교재, 시험지 등 동영상 외에 것들은 전부 구매해야 한다. 또한 한번 들어온 친구가 영어만 수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과목도 들을 수 있다. 앞으로 동영상은 많이 무료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교재를 강화하고 있다.

Q) 이투스는 스타강사가 증가하고 있는데 왜 매출이 빠지는 것인가?
A) 강의를 안 하는 선생님도 있고 스타 강사 중 건강 상의 이유로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에게 수강료 환불 문제도 있고, 학생을 모집하는데도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Q) 2017년 말에 인수한 이감 국어의 매출과 이익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A) 2017년 매출 70억원에 이익은 20억원이 남았다. 하지만 대표님께 100% 상여로 다 지급해서 회계상 이익은 BEP이다. 2018년은 매출 100억원에 이익은 약 절반 정도 남을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모의고사와 합쳐서 충분히 이익이 날 수 있을 것 같다.

Q) 메가스터디가 디지털대성에 비해 어떤 점을 잘 하는가?
A) 전반적으로 다 잘 하는 것 같다. 마케팅도 잘 하고 선생님 관리도 잘 하고, 이를 알리는 것도 잘 한다. 회원수 자체도 우리와 다르다. 우리는 중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듣고, 메가는 1등부터 하위권 학생까지 다 듣는 사이트이다. 회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Q) 회원 수 차이는 얼마나 나는가?
A) 거의 2배 정도이다.

Q) 온라인 사업부의 마진은 어떻게 되는가?
A) 8% 정도이다. 높은 편이다. 2017년엔 우리 빼고 나머지 업체는 다 적자였다. 메가도 2018년부터 이익을 내고 있지만 2017년에는 이익을 못 냈다. 선생님을 스카우트해서 들어가면 이익을 내기 사실 어렵다.

Q) 지금 고등학생들의 학년별로 수능 방식이 다른데, 매출액 증가에 도움이 되는가?
A) 솔직히 잘 모르겠다. 매년 정책이 다르고 그에 대한 반응은 시험이 끝나보아야 한다. 정책이 바뀌면 학생들이 재수를 안 하려 하지만, 상위권 학생들은 대학을 다니다가도 반수하는 경우가 있다.

Q) 자사를 매입 중인데, 어느 정도 완료하였는가?
A) 6개월 동안 꾸준히 살 예정이다. 일단 30억원 정도 살 예정인데, 이후에 추가로 더 살지는 모르겠다.

Q) 프리패스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A) 이익이나 매출 측면에선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유명하지 않은 선생님을 알리는 효과와 회원수를 확보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다른 상품도 팔리는 효과가 있다.

Q) 재수생과 고3, 나머지 학생들의 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A) 재수생과 고3이 가장 많다. 거의 99%이다. 다만, 1,2학년을 구분할 수 있는 게 없다. 개인정보라 우리가 함부로 알아볼 수 없다.

Q) 2018년 이감 국어 연구소 OPM을 50%로 전망해주셨는데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A) 국어 모의고사를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는데 칼라 복사가 아니라 흑백 인쇄 값만 나간다. B2B 가 기본 모델이고 재수학원 등으로 나간다. 학교에는 공급하지 못한다. 월간으로 B2C 고객도 있다.

Q) 온라인 시장에서 2등은 어떤 회사인가?
A) 이투스이다.

Q) 2, 3, 4분기 마케팅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A) 1분기에 많이 집행해서 아직 계획은 없지만, 여름방학 이벤트나 반수생을 잡기 위한 이벤트는 있을 것 같다.

Q) 온라인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A) 2천~2천 2백억 정도 되고, 10년 후에도 그 정도 규모일 것이다. 지금 유아들이 고등학생이 될 때쯤 시장이 줄어들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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