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4.02.29

 

‘바닥이 어디야’, 분기 출산율 0.6명대…작년 출생아 23만명 또 최저

-제가 임신을 해보니 한국에서 왜 아이를 낳고 키우는게 녹록지 않은지 점점 더 체감 중입니다. 출산율 문제는 심각하지만, 아직 이를 정말로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앞에 닥친 일이 아니면 그닥 관심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출산/노령화 문제는 앞으로 더 다양한 문제를 더 빨리 만들어낼 것입니다. 가속화되는 사회 경제적 양극화 상황 속에서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할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투자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애플, 10년 공들인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 포기”

-애플에서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포기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지난 10년간 애플의 자율주행차 테마가 국내 증시에도 간간히 불었었는데, 이제는 해당 이슈는 완전히 접어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 대비 성과가 안나오거나, 시장성이 안 나오거나 등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적자’ 감수한 쿠팡의 무서운 계획…’6000억 잭팟’ 터졌다

-달릴 수 밖에 없는 롤러코스터와 같다고 생각했는데,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규모의 경제와 엄청난 자본력이 드디어 빛을 봤네요. 신세계 등 전통적 유통강자가 결국 이커머스에서는 밀려났습니다. 앞으로 격차가 더 벌어질지, 알리 등 새로운 경쟁자가 새로운 국면을 만들지 등이 주목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