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2.16

 

현금 130조원 보유한 삼성전자, 자회사서 20조원 차입한 배경은?

-왜 시중은행이 아닌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차입했을까에 대한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일단 대외적인 이유는 운영자금입니다. 삼성정도의 신용이면 시중은행에서 4.6%보다도 낮은 금리에 조달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자회사에서 돈을 빌렸네요. 정말로 단순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로 사용될진 삼성 경영진만 알겠죠?

 

어차피 안 되는 기술로 론칭한 ‘5G 기만극’

-5G 개통부터 소송까지 그리고 현재의 5G 모습을 정리한 기사입니다. 개인적으로도 28Ghz대역의 투자가 이뤄지면 5G로 바꿔야지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애초에 28Ghz가 소비자용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소식을 듣고 크게 실망한 적도 있습니다. 현재는 LTE고객과 5G고객이 절반 정도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인위적으로 LTE 속도를 조절하지 않는 한 LTE 고객 비중은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용, 물가 이어 소비까지…”美금리 더 높아진다” 긴축 우려

-엊그제 CPI가 발표된 후 시장 변동성이 아주 높았는데요, 예상보다 높았던 물가상승률에 연준의 긴축 모드가 더 길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 금리를 정말 가파르게 올렸는데, 정작 미국 경제에는 큰 영향이 없어 보입니다. 진짜 무착륙으로 가는 것인지 아니면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진 모르겠습니다. 요즘엔 전망이라는 것 자체가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