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7.15

 

또 알짜사업 쪼개 IPO?…주주들 ‘부글부글’

-회사 주식 가치가 전체 자산의 50%가 넘자 지주사 전환을 통보받았고, DB하이텍의 지분을 늘리던가 DB하이텍의 기업가치가 낮아져야 유리한 입장입니다. 둘다 주가가 내려가야 유리한 상황인데, 발전은 못할 망정 주가를 내려야 유리한 상황이라는 점이 아이러니 합니다. 이런 상황의 반복은 한국 증시 전체의 밸류에이션에도 결코 좋지 못합니다. 

 

①넓은 기반 KT ②콘텐츠의 CJ, 손잡고 넷플릭스 쫓는다…’티빙’과 ‘시즌’ 합병

-국내 OTT들 통합해야 넷플릭스에 대항하여 살아남을 수 있다는 분석은 정말 많이 나왔었는데요, 처음으로 KT의 시즌과 티빙이 합병 소식을 전했습니다. 합병 후 바로 국내 OTT 중 1위로 올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웨이브까지 합병할 경우 경쟁력이 더 두드러질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웨이브까지 통합되는 것은 어려울 것 같긴 합니다. 

 

SK온, 포드와 손잡은 ‘블루오벌SK’ 공식 출범

-포드는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수급하고, SK온은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파는 수요가 맞아 양사의 합작법인이 속속 들어서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는 튀르키예에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했고, 이번에는 미국에 합작법인을 출범합니다. SK 그룹에서 적극적으로 배터리를 밀고 있는데요, 몇년 후 세계 시장 점유율도 꽤나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도체 동맹 참여하라”…美, 한국정부에 내달까지 가입 요청

-최대 고객인 중국을 거의 포기하는 셈 치고 미국이 요청하는 동맹 가입에 응해야 하는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도체 수출에서 중국의 비중이 60%에 이른다고 하는데, 중국에서도 당장 메모리 반도체 수입을 멈출 순 없겠지만 미국과의 갈등이 심해지고 한국의 포지션이 미국으로 간다면 다른 방식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