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11.19

 

‘신용카드 결제 전면 중단’…사상 초유의 사태 초읽기

-지난번 카드사 수수료율 인하 때에도 논란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결국 고객 입장에서는 카드 혜택 축소로 이어졌고, 카드사는 카드 모집인원과 마케팅 등을 대폭 줄였습니다. 이번에 또 인하가 된다면, 카드사는 결제 셧다운을 진행하겠다고 하는데요, 정부의 시장 개입이 지나칠 경우 분명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선거를 의식한 표퓰리즘적인 정책은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중국 헝다그룹 부도 시나리오와 전망

-중국 헝다그룹의 부도 시나리오를 잘 정리한 보고서 중 일부입니다. 헝다그룹의 은행권 부채 비율은 전체 은행 대출의 0.29%이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지만, 중국 정보의 민간 경제활동에 대한 개입을 강화하는 시기와 맞물리면서 시장에서 느끼는 부담이 큰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3가지 시나리오로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 5000억 자사주 매입…16년 만에 최대 규모

-현대차에서 5000억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진행합니다. 시장에서 자사주 매입에 대한 요구가 없었던 것 같은데 회사 차원에서 주가 관리를 하려나 봅니다. 장내매수로 진행한다고 하니 현대차 주가를 지지해주는 한 요인이 되겠습니다. 

 

테슬라주 빠질 거 예상했나…세금 3배 ‘10조’ 판 머스크, 다른 이유가?

-세금 납부 때문에 주식을 판다고 트윗을 날리고, 실제로는 세금 납부에 필요한 금액의 3배 정도를 팔았습니다. 일부는 세금 납부에 쓰겠지만 일부는 차익 실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는 테슬라 주가가 어느 정도 고점에 왔다고 봤던 것일까요? 머스크가 주식을 판 뒤로 테슬라 주가는 빠지긴 했는데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