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6.18

 

카카오, SM엔터 지분 인수 임박..’네이버-하이브-YG엔터’ 연합군 맞선다

-카카오가 SM엔터의 지분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수만 대표의 지분 일부 혹은 전부를 매입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으며, 딜이 성사될시 SM의 최대주주가 바뀌겠습니다. 네이버는 하이브, YG와 손을 잡고, 카카오는 SM과 손을 잡네요. 적절한 경쟁과 협력을 통해 K팝과 한국의 콘텐츠들이 전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BS, 스카이라이프에 신규 VOD 공급 중단…업계 갈등 확산일로

-CJ ENM이 유플러스 모바일 IPTV에 tvN 채널 송출을 중단한데 이어 이번엔 SBS가 스카이라이프에 신규 콘텐츠 공급을 중단했습니다. 인기작인 펜트하우스3는 스카이라이프에서 볼 수 없습니다. 콘텐츠사와 플랫폼사 간의 갈등이 상당히 격화된 모습입니다. 콘텐츠 사용료를 두고 양측의 대립이 첨예한데요, 누가 우위를 가져갈지에 대한 주도권 갈등이 팽팽합니다. 

 

금리인상 시계 빨라졌다

-최근 금리 인상과 관련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6월 FOMC에서 연준은 경제 상화에 대해 좀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듯 하고, 자산 매입과 관련한 변화를 주기전 미리 통지할 것이라며, 어떤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은 뉘앙스를 풍겼습니다. FOMC 발표 이후 한은 부총재가 이번 결과는 다소 매파적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금리 인상 시기가 정말로 조금씩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17일 상장 심사 통과…”중복 청약은 포기”

-카카오뱅크가 상장 심사를 통과하면서 7~8월 쯤 상장을 진행합니다. 올해 IPO 중 가장 큰 대어로 손꼽히는데 시가총액은 10~20조 사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뱅은 등장 후,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 나갔고, 귀여운 카카오 이모티콘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소개했는데요, 상장 후 어떤 비전을 제시할지 궁금합니다. 

 

현대차, 기아차, 지난달 유럽서 작년의 2배 팔았다…점유율 8.1%

-현대기아차의 유럽 판매 순위가 4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전기차는 전년동기대비 무려 126%나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영향과 함께 전기차 판매 증가가 실적에 큰 몫을 했을 것 같습니다. 반도체 수급 이슈가 없었다면 2분기 현대/기아의 실적도 꽤나 좋았을텐데, 부품 공급에 차질을 빚어 수요에 전부 대응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