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2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4.26

 

“넷플릭스도 벅찬데 디즈니까지 임박” 궁지몰린 토종 OTT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상륙을 기다리는 소비자들도 많을텐데, 국내 OTT 업체는 큰 위협을 느끼겠습니다. 디즈니플러스는 웨이브에 제공하던 100여편의 디즈니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면서 국내 상률 임박을 알리는 것 같습니다. 토종업체들끼리 모여 해외 업체에 대항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고 실제로도 그러한 작업들이 진행 중이지 않을까 기대도 되는데, 생각보다 업체가 많아(KT, 티빙, 웨이브, 왓챠 등) 협력이 잘 될 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삼성, LG의 新가전 전쟁…이번엔 ‘신발’에 꽂혔다

-양대 가전사가 의류관리기 이후에 보는 기기는 신발 관리기입니다. 일단 기사에 따르면 탈취, 살균, 항균 등이 주요 기능일 것 같습니다. 의류관리기도 의류의 큰 오염은 제거해주지 않는데, 신발 역시 세척보다는 관리 쪽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습니다. LG가 먼저 의류관리기를 도입하면서 시장을 크게 키웠는데, 신발관리기도 새로운 신가전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족쇄 풀리는 공매도…전환사채 발행 잔액 많은 기업조심

-전환사채를 갖고 있는 투자자들은 공매도가 풀리게 되면, 공매도를 통해 매각 가격을 확정해놓고, 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여 갚으면 원하는 주가에 주식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전환사채 발행 잔액이 많은 기업은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사채 발행 여부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주가가 많이 올라있는 주식을 갖고 있다면 한번 체크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스크림 더 사게 되네’…무인 판매점 4배 급증, 빙과사 ‘빙그레’

-저희 동네에도 아이스크림 무인 판매점이 들어왔는데, 전국적으로 최근 많이 늘어나 빙과업체 매출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표지에 적혀있는 소비자 가격은 계속 올라가지만, 무인판매점 등 소매점에서 저렴하게 팔다 보니 막상 아이스크림을 소비하는 부담은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무인판매점을 통해 P의 정체를 Q의 증가를 통해 상쇄한 케이스네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빙과기업들도 성수기 시즌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연내 ‘중소형주 리서치社’ 만든다

-시장 보고서는 대형주 중심으로 발간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84%가 시가총액 5천억 이상의 대형주 관련 보고서였으며 1000억 미만의 소형주 리포트는 1%에 그쳤다고 합니다. 시장 참여자들이 대폭 늘어나면서 이러한 보고서의 쏠림 현상을 완화해주기 위해 한국거래소가 직접 나섭니다. 어떤 형식으로 어떤 기업들을 발간할지 궁금합니다. 투자자들을 위해 양질의 보고서가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