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4.09
-이번 1분기 삼성전자의 실적에 스마트폰부문이 영업이익 절반을 견인했다는 사실은 개인적으론 다소 놀라웠습니다. 주변에 갤럭시S21로 바꾼 경우를 많이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삼성 내부에서도 매출 감소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지 이번에 경영 전략을 크게 손 보는 것 같습니다. 폰의 ASP가 높아졌을텐데도 10년 가까이 지켜오던 100조원선이 감소한 것에서 위기를 느낀 것 같습니다. 과거와 같은 대대적인 폰 교체 시기가 다시 언제 올진 모르겠지만 지속적인 위기 대응 전략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마트가 이커머스 시장에서 최저가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타사보다 단 100원이라도 비싸면 100원을 포인트 형식으로 되돌려줍니다. 차액으로 돌려주는 금액은 이마트가 가자 저렴하니 이마트로 오라는 일종의 프로모션 비용으로 쓰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시기가 이마트 실적에도 전화위복으로 작용했는데, 이번에 올라선 것을 계기로 한번 더 치고 나가려는 전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기아의 새 로고가 장착된 K8이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기사를 쓴 기자는 상당한 호평을 남겼습니다. 제네시스를 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랜저 수요가 K8으로 옮겨올지가 중요 포인트가 될 것 같은데, 그룹사 내 차종간 경쟁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오세훈 후보가 당선되면서 전일 건설주들이 동반 상승하였습니다. 재건축, 재개발 규제를 완화하면서 서울시 아파트 공급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강남, 목동 등에서 특히 기대가 큰 것 같은데요 정책 변화에 따른 부동산 시장 변화에 대한 여러 전망도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과 증시 내 건설주들이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진격의 카카오, 이베이 대신 1조 유니콘 ‘지그재그’ 인수
-카카오가 이베이 대신 지그재그를 선택했습니다. 몇년 전, 한예슬 배우가 광고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는데, 이젠 카카오의 품으로 가게 되었네요. 10~20대 연령층이 많다는 점이 카카오 입장에서 인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 것 같습니다. 지그재그 인수 후 카카오 커머스와 어떤 협력 모습을 이끌어낼지 궁금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