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3.04

 

정부, ‘트래블 버블’ 추진…”방역 신뢰국 간 자유롭게 왕래”

-정부에서 방역 신뢰국간 트래블 버블을 추진합니다. 코로나19 음성 결과만 확인되면 방역신뢰국 사이에선 자유롭게 왕래하고 격리조치도 완화됩니다. 실시 시점은 국가간 협의에 의해 정하기 때문에 언제라고 구체화하긴 어려워보이나 연내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트래블 버블이 시행되면 여객 수요도 조금은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로 인해 국내에 다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철저한 방역 수칙 아래에 시행되길 바랍니다. 

 

이베이 매각, 네이버 이마트 연합, 아마존 입성…판 흔들 변수 셋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는 네이버와 이마트 연합 / 11번가와 아마존 협력 / 이베이 매각이 주요 이슈입니다. 3가지 이슈 모두 빠르게 현재 진행 중으로 보이는데, 이베이코리아를 누가 가져가느냐에 따라 전체 판도가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롯데에서 관심을 보이곤 있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11번가는 아마존과의 협력을 통해, 이마트는 네이버와 함께 시너지를 낼 준비를 하고 있는데 상장을 코 앞에 둔 쿠팡 입장에선 상당한 부담이겠습니다. 

 

엔시트론, 쿠팡 쌀 공급 사업 진출…시총보다 많은 현금 확보

-상폐 직전까지 갈 뻔 했던 엔시트론이 재무구조 개선과 신규 사업 진출로 다시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250억원 정도이지만, 이번에 부동산 매각과 전환사채를 통한 자금 조달, 공장 매각 대금까지 합쳐 시총보다 많은 현금을 확보했으며 금융권 부채를 갚고 나면 거의 무차입에 가까워집니다. 최대주주가 바뀌면서 적극적으로 회사를 다시 살리려는 것 같은데 이번에 추진하는 쌀 수매 사업은 잘 이끌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화장품 가격, 가격/제조국 가릴 것 없이 줄줄이 오르네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 가격을 올립니다. 주요 제품을 중심으로 리뉴얼과 함께 10% 이상씩 가격을 올렸습니다. 수입 화장품 역시 평균 10% 가까이 가격이 올랐습니다. 백신이 보급되고 날씨가 풀리면서 색조 화장품에 대한 여성들의 수요가 늘어난다면 화장품 회사 입장에서는 P와 Q의 동시 회복이 나타나겠습니다. 

 

‘제 2의 플라자 합의’까지?…美, 제조업 살리러 ‘약달러’ 만지작

-중국을 대상으로 제 2의의 플라자 합의까지 고려중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무역 적자가 심각해지자 중국을 대상으로 위안화절상을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미국 바이든 행정부에서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과거 1985년 미국은 일본을 대상으로 플라자 합의를 도출했고, 이는 몇년 후 일본의 버블 경제가 터지면서 수십년 동안의 침체기로 가게 만든 하나의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과연 중국에서 이를 받아들일지는 모르겠지만 미국과 중국간의 힘겨루기는 여전히 ing 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