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중 통화 및 유동성

안녕하세요. 세종기업데이터입니다. 아래 첨부된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근 은행에서 예금 등이 감소하고 주식시장으로 무섭게 빠져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고객 예탁금 등을 통해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는데, 그 속도가 어느정도 수준인지를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고자 한국은행에서 ’21년 1월 13일 발표된 통화 유동성을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986년부터 자료가 있는데, 우선 차트는 ’00년도 이후부터만 그려보았습니다. 등락은 있지만 ’08년 금융위기까지 M1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감소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금융위기 이후 다시 유동성은 빠르게 증가했고, 이후 M1의 증가율은 상단을 약 20%, 하단을 5% 내외로 등락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19년 상반기를 저점으로 빠르게 유동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속도가 상당히 가파릅니다. 해당 유동성 증가가 시장을 선행한다던가 아니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코스피 지수와 여러가지로 비교를 해 보았는데, 저희가 아직 능력이 부족한지 아직까지는 크게 유의미한 관계를 찾지 못했습니다.

언론에서 유동성과 관련된 여러가지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그 기사에 대한 Raw Data 정도로만 활용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세 Data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020년 11월중 통화 및 유동성.Excel

무섭게 주식으로 빠져나가는 예금..은행 예대율 비상

머니 무브, 시중에 돈이 진짜 많구나…(feat. 다 누구한테 있는겨?)

감사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