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1.13

 

“상소문폰 펼쳐진다”…LG전자, ‘LG롤러블’ 국내 상표 출원

-상소문폰이라고도 불리던 LG의 롤러블 폰이 드디어 나오려나 봅니다. 한국과 유럽에서 상표를 출원했네요. 실제로 사용했을 때 어떤 모습일지, 느낌일지 참 궁금합니다. MC 사업부는 몇년간 지속 부진한 상황이지만, LG에서는 그래도 휴대폰 비즈니스를 쉽게 놓을 순 없다고 봅니다.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그 성과를 곧 보면 좋겠네요. 

 

“사진 저장하려면 돈내”…구글 포토, 내년 6월부터 유료화된다

-구글 포토도 유료로 바뀝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었을텐데, 한편으로는 정말 과금을 안하나 싶기도 했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이 커지고, 사람들이 클라우드에 충분히 많이 익숙해졌는데요 IT 기업들은 이제 투자를 회수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한항공, 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으로 보내 거대 국적 항공사를 만드려는 계획인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를 인수할 여력이 절대 없을 테니 산업은행이 재무적투자자로 도와줄 계획인가 봅니다. 양사가 합쳐지면 규모가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LCC가 아니라 대형항공사가 1개가 된다는 점은 향후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선택지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의 합병은 과연 별 탈 없이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中, 삼성전자 전세기 입국 차단…기업들 “사업 막히나”

‘내편 돼 달라’는 미중…한국 향한 불편한 러브콜

-중국은 정말 예측불허네요.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반면, 한국 기업의 중국 전세기 입국은 차단합니다. 그것도 차단을 하는 기업도 있고 아닌 기업도 있네요. 중국에서의 사업 리스크는 점점 높아만 집니다. 바이든 시대가 오면서 한국의 외교 활동에도 변화가 필요해보입니다.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줄타기를 잘 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북한의 노선도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외교는 잘 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전국이 전세난…지방 아파트값 ‘역대 최대 상승’

-지방에도 정부의 일명 ‘조정지역’ 딱지가 붙을 것 같습니다. 전국 부동산 시장을 어쩜 이렇게나 망가트리는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길게 보면, 신혼부부가 줄 것이고 신생아는 더 줄어 한국의 고령화, 인구 감소는 한국이라는 나라의 경쟁력 자체를 잃게 만들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인구가 줄어도 세대수는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앞으로 몇 십년 후에는 인구감소가 세대수 감소로 이어져 일본처럼 유령도시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지방부터 실질적으로 집값이 줄어들 수 밖에 없겠죠. 돈 몇 푼 쥐어주고 아이를 낳으라는 무책임한 정부 정책은 결국 다 미래 세대의 부담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