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1.12
“재난지원금 토해내라니”…느닷없는 환수 통보에 ‘황당’
-재난지원금 환수 조치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잘못’ 지급되었기 때문이라는데요, 대상자가 사망했거나 지급 신천일 전에 타 시도로 이사했다는 이유 등입니다. 잘못지급된 내역이 있다면 정정하는 것이 맞지만 담당 공무원이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일단 지급했다가 도로 환수하는 모양이다 보니 말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맘스터치 9500원 세트 출시 후폭풍…”혜자 버거”는 ‘옛말’
-맘스터치는 경영진이 바뀌었습니다. 한때 정말 열심히 IR을 했고 주가 흐름도 좋았는데, 이후 최대주주와 경영진이 싹 바뀌었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는 순간이기도 했는데요, 얼마 전 세트 기준 9500원짜리 고가 버거를 출시하며 기존 맘스터치의 가성비 전략과는 맞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9500원이면 웬만한 괜찮은 식사값이네요. 경영진이 바뀌면서 전략을 수정하는 것 같은데,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과연 먹힐지는 모르겠습니다.
알리바바 등 中 ‘5대 인터넷 공룡’, 이틀간 시총 288조 증발
-중국 정부가 알리바바 등 중국의 인터넷 공룡사들에게 반독점 규제 가이드라인을 들이대면서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연이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자회사인 앤트그룹의 상장도 중단되었는데요, 국영기업에 비해 규제를 덜 받는 민간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자 규제의 끈을 조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의 기업활동에도 제약이 많겠구나 싶지만, 요즘은 한국도 규제와 제약이 너무 많아 남일이라고 보여지지도 않습니다. 중국의 이러한 조치는 중국 기업에게만 영향을 줄지 아니면 다른 시장으로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현대백화점, CJ올리브영 프리 IPO 참여…지분 인수 검토
-현대백화점이 CJ올리브영의 지분 인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사가 나오고 있네요. 올리브영은 일종의 여성들의 ‘놀이터’이기도 하고, 요즘은 간혹 시간을 때우러 들어오는 남성들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상태에서 추가적인 양적 성장이 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국의 드럭스토어 시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IPO 때 미래 비전을 잘 제시해야 할텐데, 내수 시장에서 어떤 성장 동력을 제시할지 궁금합니다.
-2022년에 나오는 현대기아와 제네시스의 모든 신차에 일종의 컴퓨터가 탑재됩니다. 타이어압력이나 남은 연료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길 안내도 훨씬 정밀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협력해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는데요, 운전자 편의성은 훨씬 올라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커넥티드카가 이제 좀더 본격화되는 모습입니다. 미래형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자동차의 안전에도 더 만전을 기해주면 좋겠네요.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