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0.30

 

“온라인 주문 즉시 2시간 내 도착”…롯데마트의 ‘배송 혁명’ 

-롯데도 배송전쟁에 들어갔습니다. 전국에 있는 롯데마트를 거점으로 매장의 일부 공간을 배송을 위한 포장대로 전환하였습니다. 온라인 주문 즉시 2시간 내 도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마트와 홈플러스도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만드는 작업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쿠팡이 일으킨 배송전쟁은 여전히 ing 입니다. 정작 쿠팡은 유통으로는 수익을 못내서 동영상스트리밍 등 다른 사업도 확장하고 있는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우리나라만큼 유통을 편리하게 이용하는 곳도 없을 것입니다. 

 

위기 관리 빛났다…삼성전자 / 네이버, 3분기 매출 ‘새 역사’

-어제 삼성전자와 네이버의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이 있었습니다. 3분기는 2분기 눌렸던 수요가 회복하고, 코로나로 집안 생활이 많아지면서 가전과 휴대폰을 중심으로 판매가 좋았습니다. 네이버 역시 여전히 커머스에 대한 투자는 지속되는 가운데 광고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냈습니다. 3분기는 성수기 시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기록했는데요, 다만 4분기의 경우 전통적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유럽의 락다운 등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줄이고 또 줄이는 美 대기업들

-미국 기업들이 구조조정 칼을 다시 빼들었습니다. 보잉도 또 한번의 대규모 추가 감원을 발표했고, 금융권에서도 일정 규모의 구조조정을 실시할 것을 밝혔습니다. 디즈니랜드는 25%를 감원하겠다고 밝혔네요. 코로나는 미국과 유럽을 제대로 덮쳤습니다. 나라 경제와 사람들의 삶의 방식까지 흔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미국과 유럽발 경제 경색이 다시 오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편법 증세’ vs ‘정상화’ … 재산세 9억 딜레마 이유

-이번 정부는 단 몇 년 만에 부동산 시장을 최악으로 만들어놨습니다.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나라를 제대로 만들고 있네요. 집값은 정부가 올렸습니다. 그러고선 집 값이 올랐으니 세금을 더 내라고 합니다. 이제는 서울 평균 집 값이 10억입니다. 서울 가구의 절반을 고소득자, 자산가로 분류하는 건가요? 그냥 평생 그 집에 살았고 살다보니 집 값이 올랐고, 이제는 은퇴하여 연금을 받고 사는 사람들은 그 연금을 그대로 세금으로 반환해야 합니다. 서울에서 살던 사람도 더 싼 동네로 이사를 가야하고, 서울에서 내 집을 마련하고자 했던 사람들에겐 미래가 없습니다. 

 

‘증여세 특례’도 있지만 유명무실

-세금 구조를 손 볼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증여세 특례도 있었네요. 중소기업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요건이 너무 까다로워 실효성이 없다는 분석입니다. 우리나라의 상속/증여의 세율은 전세계 최고 수준인데요, 기업의 영속성이나 창업가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라도 일부 조정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