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9.14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후에도 재택근무가 활성화될 수 있을까요? 재택근무가 활성화된다면 기업문화와 일자리 시장에 어떤 변화를 줄지 궁금합니다. 재택근무가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 좋습니다. 직원은 가정과 일에서의 균형을 좀 더 찾을 수 있고, 회사는 여러 부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말로 많이 활성화된다면 굳이 집 값 비싼 서울에 살려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앞으로 재택근무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유안타증권에서 나온 버블과 관련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 버블을 걱정하면서도 시장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는 상항입니다. 유동성으로 끌어올리는 시장이 어떤 트리거로 하락으로 돌아설지 잘 감이 오지 않습니다. 코로나 변수는 이제 증시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보고서에 쓰여 있는 것처럼 그 당시에는 ‘트리거’로 인식하지 못했던 변수가 시간이 흐른 후에, 그것이 트리거였다고 분석되는 것처럼 현재를 지나고 있는 시점에서 무엇이 중요 변수일지 파악하는 것이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똑같은건 싫어’ MZ세대 취향 맞춰라…삼성, LG 이유있는 변신
-비스포크 냉장고는 정말 인기가 많습니다. 젊은 층 뿐만 아니라 구 가전을 교체하는 시니어층에서도 반응이 좋습니다. 요즘 가전 시장을 보면 이런 제품도 있었구나 하는 ‘취저’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트렌드에 민감하고 ‘나’를 중시하는 2030세대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가전 업계에서도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서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필수가 되었는데요, 더 다양하고 재밌는 제품나오길 기대합니다.
금호그룹, 아시아나 매각 불발로 위기감 고조…일각선 ‘해체’ 가능성까지 제기
-금호 그룹에 문제가 많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매각 불발로 그룹 전체적으로 자금난에 처했는데요, 자구안 중에서는 광주의 고속버스 터미널인 유스퀘어의 매각이 가장 큰 선택지이지만 매각이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주식을 담보로 금호고속과 금호산업이 차입을 했던 부분에서도 문제가 있고 앞으로도 업황 회복까지 시간이 상당 부분 소요될 것으로 보여 과연 계속 버틸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포스팅의 주제는 ‘할인율’입니다. 할인율이 낮아지면 멀티플은 올라가게 됩니다. 미래 가치를 현재 가치로 환산해 기업의 적정 가치를 계산할 때, 할인율을 낮추게 되면 당연히 멀티플은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할인율을 어떻게 적용할지, 기업의 성장률은 어떻게 봐야할지는 그때 그때 상황을 보며 판단해야 합니다. 기업분석 측면에서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