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8.24

 

지지율 위해서라면…코로나도 이용하는 트럼프, 푸틴

-코로나를 지지율 향상에 이용하는 정치집단이 트럼프와 푸틴만은 아닐 것입니다.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 코로나 사태에 나름대로 대응하면서도 이를 정치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자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코로나를 자신의 정치적 입지에 이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그저 답답할 뿐입니다. ‘애민정신’이 투철한 지도자가 나오길 바랍니다. 

 

“2차 팬데믹 땐 패닉바잉 없다”…반도체 업계 ‘위기감’

-하반기 반도체 업황에 대해 우려가 많습니다. 고객사들의 상반기 패닉 바잉에 따른 재고 축적이 하반기 수요 약세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이미 2차 팬데믹은 시작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미 한 번 겪어서 그런지 재고 축적의 움직임이 없어 반도체 가격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삼성과 하이닉스의 방향에 따라 국내 증시의 방향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반도체 시황에 대한 주기적인 체크가 필요합니다. 

 

은행 연체율 ‘꿈틀’…코로나 대확산에 은행들 건전성 ‘긴장’

-코로나19와 치솟는 부동산으로 가계 부채와 개인 부채가 계속 늘어납니다. 일부 연체율이 높아지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은행들이 하반기 건정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워낙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 보니 지금 상황에서 대출을 제제하기도 난감한 상황인데요, 연장된 대출과 이자 유예를 고려하면 대출 한도 하향 등의 관리 카드를 꺼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양제츠 방한 한중관계 개선의지 확인…’중국 지지’ 요청에 부담감

-한국은 미국과 중국 사이에 낀 어려운 입장에 처해 있습니다. 국가안보 측면으로는 미국에 의존하고 있고, 경제적으로는 중국의 중요성이 큽니다. 미중 갈등이 발발했을 때부터 한국에 대한 우려가 정말 컸고 이는 증시 하락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미국과 중국도 국가 안에서의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한국 외교부의 현명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교육기업들, 에듀테크 시장 선점하기 위해 IT 스타트업과 협업 강화

-교육업계 역시 코로나로 급격한 변화를 맞게된 산업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을 좁은 공간에 모아놓고 대면 방식으로 수업을 하는 것 자체가 코로나 시대에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교육업계도 빠르게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당연히 IT를 접목시키는 것일테고, 이미 움직이고 있습니다. 여러 스타트업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출시하고 있는데요 미래에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