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6.18

 

현대차 2차 협력사 사업포기…팰리세이트 생산 또 중단되나

-정말 어렵긴 한 것 같습니다. 처음으로 국내 부품 업체 도산으로 인한 현대차의 라인 중단 사태가 발생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코로나 위기 이전부터 이미 52시간 근무제도와 최저임금 등의 이유로 쉽지 않은 경영 환경이었을텐데, 코로나로 인한 수요 감소가 매출 감소로 이어져 결국 사업을 중단하게 된 것 같습니다. 다른 부품사들의 상황도 녹록지 않을텐데 국내 제조업 상황이 너무 안 좋은 것 같아 우려가 큽니다. 

 

“삼성, 화웨이 ‘반도체 공급’ 요청 거절할 듯…美제재 동참”

-외신보도일뿐 삼성 측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삼성 입장에서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고민이 클텐데요,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지 혜안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미중 간의 갈등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지 등 글로벌 정세를 읽는 능력도 필요한데요 삼성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합니다.  

 

애플, 앱스토어 매출 최초 공개…연간 620조원, 모바일상거래서 80%

-앱스토어 거랙액이 어마어마합니다. 연 620조원이라는데 수치가 너무 크니 감도 안 옵니다. 앱스토어 거래에서 창출되는 플랫폼 수수료가 엄청날 것 같은데요, 애플은 애플이네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는 기업의 경쟁력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판매 뒤쪽에 있는, 애플의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애플의 진짜 가치가 된다고 봅니다. 

 

부동산 대책 A to Z ‘주담대’ 받았는데 언제부터 실거주 해야 하나요?

-서울에 사는 월급쟁이가 월급을 모아 언제 집을 살까요? 도저히 불가능합니다. 대출이라는 발판을 딛고 올라가야 가능한 시대인데, 죄다 막아버렸으니 무주택자가 집의 주인이 되기는 바늘 구멍이 되겠습니다. 이미 집이 있는 사람은 집값이 올랐으니 세금을 더 내고, 집이 없는 사람은 전월세를 전전해야 합니다. 집이 없는 사람이 집주인이 되는 길은 막아두고 그 자리에 머물러 살며 정부가 선심성으로 주는 작은 지원금에 만족하며 살라는 것인가요? 양극화, 빈부격차는 점점 심해질 것입니다. 

 

스타벅스 ‘쑥쑥’, 제주소주 ‘뚝뚝’…정용진의 ‘딜레마’

-스타벅스를 큰 아들, 제주소주를 작은 아들로 표현하여 정용진이 인수한 두 회사의 그간의 성과를 쉽게 풀어쓴 글입니다. 스타벅스는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잘 되었죠. 반면, 제주소주는 많은 비용 지출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규모보다 적자 규모가 더 큽니다. 스타벅스는 미국 본사로 엄청난 돈이 들어가고 있음에도 여전히 잘 나갈 것으로 예상되나, 제주소주는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마트는 제주소주를 계속 앉고 갈 수 있을지 어느 정도 포기가 필요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