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3.26

 

유튜브, 한달간 화질 낮춘다…전세계 이용자 대상

-기사 타이틀만 보고 무슨 일인가 싶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로 인해 유튜브를 트래픽이 폭증해 한달간 트래픽을 낮춘다고 합니다. 현재 높은 기업가치를 평가 받는 산업, 기업군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는데, 코로나19는 또 한번 큰 변화를 줄 것 같습니다. 

 

내년에도 초슈퍼 예산 푼다는데…세수 부족에 곳간 사정 막막

-돈을 풀어 경기부양을 해야 하는데 돈이 부족합니다. 비축분이 별로 없었나 봅니다. 2018년엔 초과세수였고, 여기저기 많이 건들이면서 시민들의 세금 부담이 높아졌는데 그 돈은 다 어디로 간 것일까요? 일단 적자 재정으로 푼다고 해도 결국 매꿔야 하는데 이미 올해 경제 악화로 세수를 더 거둘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 사태가 끝나고 세금 폭탄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부디 선심성 정책이나 표심 잡기 정책이 아닌, 나라의 경기 전반을 잘 흘러갈 수 있는 곳에 잘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유진테크, SK하이닉스 中 공장 지원 사격…日 독점장비 ‘국산화 성공’

-유진테크가 일본의 도쿄일렉트론이 독점하고 있던 배치형 원자증착장비 개발에 성공하여 중국 우시의 하이닉스 공장으로 공급합니다. 그동안에는 장비 가동 시 1개의 웨이퍼만 처리할 수 있는 ‘싱글형’ ALD장비만 공급하였는데, 이번에 공급 예정인 장비는 50~100개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배치형’ 장비라고 합니다. 신규 장비이다 보니 가격도 좋을 것 같은데요, 삼성과도 테스트 중이라고 하니 올해 실적에 어떤 영향을 줄지 기대됩니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부터 납기가 짧은 공시가 2달에 한번 꼴로 계속 나오고 있다는 점 역시 긍정적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어디쯤 와 있는가…조금 다른 관점

-IMF, IT버블, 2008년 금융위기로 나누어 해당 시기때마다의 코스피 등락을 분석한 글입니다. 과거 3번의 위기 동안 큰 폭의 하락 이후 반등하였으나 진짜 큰 하락은 그 이후에 왔고 추세적인 대세 상승은 몇 개월 후에 찾아왔다며 지금 시장을 볼 때도 조심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매도 사이드카와 매수 사이드카가 매일 반복되는 아주 변동성이 큰 시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필자와 같이 저점을 놓치더라도 조금은 관망하는 자세를 갖는 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고아 된 초등생에 ‘2천만원대 보험금’ 소송…결국 사과

-한화손보의 초등생 대상 보험금 청구 소송 이야기를 듣고 처음에는 분개했습니다. 그 큰 회사가 초등학생을 상대로 뭐하는 일인가 싶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생각해보니, 해당 사건의 담당자는 어떤 사람일까, 어떻게 업무처리를 하는 것일까 싶었습니다. 아이의 엄마에게 지급해야 할 보험금 9천만원이 엄마가 나타나지 않아 지급하지 않고 회사가 보유하고 있다던데 아주 조금만 생각을 더 했다면 지급하지 않은 9천만원이 있으니 받아야할 2천6백만원은 그 돈에서 제외하는게 어떨까 라고 내부적인 이야기는 충분히 나눠볼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어찌되었든 회사가 한 일이고 회사가 욕을 먹어야 하지만, 내부적인 인사 관리와 시스템 문제도 같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