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3.20

 

IMF, 911테러, 금융위기 다 제쳤다…코스피 사상 최대 폭락

-어제 시장은 정말 패닉이었습니다. 지난 2주 동안 계속 폭락이었는데, 어제만큼은 정신줄을 부여잡기 어려웠습니다. 여기서 어떻게 저런 하락이 나올까 믿기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분석이란 영역이 무색한 장이었는데요, 이제는 정말 어떤 종목을 사도 밸류에이션 최하단 밑에서 사는 것일텐데 그래도 어제는 선뜻 움직일 수가 없었습니다. 고점 대비 반토막이려면 1,100~1200정도인데 설마 거기까지 갈까 싶습니다. 급강하한만큼 V자 반등도 가파르게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코로나에 스마트폰 시장 ‘상저하고’ 예상…5G폰 전망치 유효

-1월에 있었던 국내 IT 기업들의 실적발표는 ‘5G’로 통했습니다. 사업 계획, 전망 모든 것들이 5G를 깔고 있었습니다. 그 말은 5G가 생각만큼 확대되지 않는다면 그 모든 전망과 계획도 틀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 대비 분명 개선되겠으나, 정말 5G가 시장의 기대와 전망만큼 성장이 나올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기고] 일본 코로나19 확진자가 적은 진짜 이유

-다소 긴 글이지만, 일본의 사회와 정치 문화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글입니다.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코로나19를 담당하는 주요 기관인데, 민간기관이 코로나19 검사를 하는 것을 허가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의사집단 역시 코로나19 검사가 의료보험으로 처리되면 별로 돈을 벌지도 못하는 일에 본인들이 희생되는 것을 피해가고자 코로나19 검사 확대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일본이라는 나라가 상당히 보수적인 나라인 것은 알고 있었으나 글에 쓰여 있는 것만큼 고인물인 줄은 몰랐습니다. 위기에 한국인들의 국민성이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오버나이트’ 깨지나…은행권 ‘달러 가뭄’ 조짐 

韓 美 600억달러 통화스왑 전격 체결…2008년보다 2배 많은 규모

-달러 가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는데 한미간 통화스왑을 체결하면서 급한 불을 껐습니다. 당장 달러 환율 안정화와 우리 증시 안정화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08년과 비교하는 분석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당시 환율은 잠시 내려갔다가 다시 통화스왑 이전보다 더 올랐던 것 같은데 이번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통화스왑 효과도 반짝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발 위기가 장기화되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