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0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3.04

 

베트남 입국장벽에 韓 스마트폰 ‘플랜B’ 착수

-코로나로 중국에서의 부품 수급에 차질이 있었는데 이제는 한국 인력들의 이동 제한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은 베트남에 많은 생산공장을 갖고 있는데요, 베트남이 한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제한하면서 인력 이동 제한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어찌어찌 넘어가겠지만 장기화되는 것이 걱정됩니다. 

 

‘5兆 몸값’ 이베이코리아 매물로 나왔다

-거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매물로 나왔습니다.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국내 1위 이커머스 기업인 이베이코리아가 몸값 5조원에 매물로 나와 유통 대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1등 사업자이며 안정적인 이익을 내고 있다는 점이 정말 큰 이점입니다. 아직 2019년 감사보고서는 나오지 않았는데 2018년 기준 영업이익 486억원, 순이익 369억원을 냈습니다. 가뜩이나 치열한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이베이코리아는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매물일텐데요 과연 5조원이라는 금액을 감수하고 단숨에 1위 사업자로 올라갈 기업이 어디일지 궁금합니다. 

 

‘갤S20 울트라’ 품귀 극심…예약자에게도 “다른 모델로…”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의 수급 상황이 맞지 않아 예약자를 대상으로도 이통사들이 다른 모델을 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S20울트라의 수요 예측이 실패한 것인지, 예측 대비 수요가 크게 몰린 것인지, 그도 아니면 공급에서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코로나 암초에…10대 그룹 6곳 “사업 계획 전면 수정”

-코로나 사태로 10대 그룹 중 6곳은 사업 계획의 전면 재검토 의사를 밝혔고, 나머지 4곳은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채용 규모도 대폭 줄 것 같아 걱정입니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견그룹 및 여러 협력사에서 줄줄이 채용을 줄일텐데 일자리 시장도 꽝꽝 얼어붙을 것 같습니다. 2020년 한국 경제는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것 같은데요 부디 상반기 부진함을 하반기에는 좀 회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쌀 때 사두자”…자사주 매집하는 오너家

-주가가 많이 빠지니 오너가도 주식 매수에 나섰습니다. 표면적인 이유는 ‘책임경영과 주주가치 제고’이고 숨은 속 뜻은 주식을 직접 증여하기보다는 싼 값에 매수해 승계를 손쉽게 하려는 것이라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표면적 이유이든 숨은 속 뜻이든 최대주주 일가의 자사주 취득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사에 관련 기업들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