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2.17

 

카카오톡에서 펀드 가입한다…삼성, 키움운용 ‘낙점’ 

-이제는 카카오톡에서 펀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 ‘투자’ 탭으로 들어가게 되면 펀드 항목이 새롭게 나타나 있습니다. 수수료가 낮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인데요, 별도의 선취, 후취, 환매수수료가 없고 총 운용보수도 0.7% 수준입니다. 카카오 플랫폼에 실린 펀드의 판매 성과가 어떠할지 궁금합니다. 잘 팔린다면 여러 운용사에서도 판매채널을 확보하고 싶을 것 같은데요, 카카오가 증권/펀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지 주목됩니다. 

 

美 ITC, SK이노베이션 ‘조기패소’ 결정…LG화학, 유리한 고지에

-ITC에서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조기 패소’ 판정을 냐렸습니다. ITC 행정판사가 영업비밀관련 소송에서 침해를 인정한 모든 사건은 ITC위원회의 최종결정에서 그대로 유지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번 조기패소 결정이 최종 판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종결정도 패소 판정을 받게 되면 미국 사업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텐데요, SK측에서는 합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태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해운업 ‘코로나19’ 직격탄…운임지수 첫 마이너스 추락

-BDI가 코로나19의 영향을 폭락했습니다. 지난해 9월 2,500대까지 올라갔으나 5개월만에 400대까지 추락했고, BDI케이프 사이즈 지수의 경우 사상 첫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에서 물류와 사람이 발이 묶인 영향이 어마어마합니다. 코로나19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해운 업계가 받은 타격이 회복되기에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인 악재로 인한 폭락은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주기도 하는데요, 어떤 지수나 업종 혹은 기업이 될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마을 전체가 병원으로? 과연 어떤 사람들이 살길래…

-치매환자들이 병원이 아닌 마을에서 생활합니다. 마을 내에서는 미용실, 영화관, 식료품점 어디든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어떤 소비도 자유입니다.  늙어가는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치매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치매 환자를 통제의 대상이 아니라 정말로 ‘케어’의 관점에서 접근했다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야겠지만, 치매환자를 케어하는데 있어 참고해볼 수 있는 케어모델인 것 같습니다.

 

“주식 사면 세금 깎아준다”…트럼프, 중산층 감세 추진

-거의 매번 그랬지만, 이번 트럼프 정권과 우리나라 현 정부의 방향은 완벽한 반대인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적극적인 감세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주식을 사면 세금 깎아준다는 정책은 이미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잠재적 투자자에게도 상당한 메리트가 될 것 같습니다. 트럼프가 중산층 표심잡기에 나섰는데요, 이런 저런 논란도 많았는데 돌아오는 대선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