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0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19.10.01

 

삼성, 日 5G 통신장비 거머쥐다…2조 3500억 공급 계약

-일본 5G 상용화 사업에서 통신장비를 삼성이 수주했습니다. 한일 갈등 속에서도 일본의 5G 장비를 수주했다는 것이 의미가 있네요. 일본에서도 더 나은 대안을 찾기보다는 삼성을 선택하는 것이 나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화웨이가 주춤한 사이 통신장비 시장에서 삼성이 선전하고 있는데요 내년까지 세계 통신장비의 20%를 가져오는 것이 목표입니다.

 

日도레이, LG화학 배터리 특허戰 공동 소송…수세 몰린 SK이노베이션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간의 배터리 싸움은 점점 심화되는 양상입니다. 일본의 도레이케미칼도 LG화학과 함께 소송전에 뛰어들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입장에서 상당히 난감할 것 같은데요, 겉으론 소송을 하지만 뒤에서는 어느정도 협상 혹은 합의도 이루어질텐데 잘 안되나 봅니다.

 

3조 투입 100개 ‘소, 부, 장’ 국산화의 역설

-소재 국산화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할 부분을 잘 짚어준 기사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생각해보던 문제였는데 관련 기사가 있어 공유합니다. 국산화에 성공한 중소, 중견기업들이 국내 기업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고, 대기업들의 소재 선택도 정부가 강요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단기간, 특정 정권 하의 정책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정책과 흐름이 될 수 있도록 국산화가 추진되면 좋겠습니다.

 

홀로 남은 제주항공, 무안發 국제선 늘린다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무안이 상대적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좋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슬럿 활용이 자유롭고 경쟁자가 없어서 운임을 비싸게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주항공은 지방 출발을 당분간 더 늘려 전국 공항 점유율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 밝히기도 했는데요, 경쟁자가 없는 무안에서의 선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대 중국 투자 제한안 제기: 가능성은 낮지만 어떤 일이 벌어질까?

-미국의 대 중국 투자 제한안이 실현될 경우의 긍정적 부정적 시나리오를 예상한 글입니다. 미국과 중국 모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한국 증시는 극단적으로 최악의 상황이 될수도 혹은 그와 반대로 굉장히 좋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미국와 중국 증시 하락으로 한국 증시도 동반 하락할 수 있으나, 미국 연금 자금의 중국 투자가 막히면서 한국 시장으로 투자금이 들어올 것이라는 낙관론도 가능합니다. 후자처럼 된다면 좋겠지만, 전자가 될까 두렵기도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