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0.08
-미중 무역 분쟁 여파 및 따이공 단속 등의 이유로 화장품주들이 최근 들어 가장 큰 낙폭을 나타냈습니다. 유안타증권에서는 화장품 업종 낙폭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간헐적으로 존재하는 따이공 단속 이슈 보다는 중국의 성장률 둔화 및 브랜드 경쟁력 약화를 꼽았습니다. 2016년 상반기까지는 전반적인 화장품 업종들의 주가는 승승장구하였으나 이후 성장률 둔화 및 사드 이슈 등의 이유로 약세로 전환하였습니다. 그동안 많이 오른 것에 대한 조정의 시간도 필요했을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조금 관망하는 자세로 화장품 주들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화장품 주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이슈들이 단기적으로 해결된 문제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방탄소년단, 역사 또 썼다…’BTS 떼창’ 끌어난 美 스타디움 공연
-대단하고 자랑스럽고 신기합니다. 20대 중반에 전세계 가요 시장을 제패한 기분은 어떨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문화’가 갖고 있는 힘이 정말 크다고 생각합니다. 부드럽지만 강하게 사람들의 마음속, 생활 속에 들어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식을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어떤 평론가는 한국 가수들이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기 위해서는 ‘미국식 PoP’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이 과연 K-POP인지, 아니면 미국 PoP을 따라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비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수십만명의 외국인들 앞에서 한국어로 된 노래를 부르고, 관중들을 흥분시켰다는 것 자체는 크게 박수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길게는 10년 이상”…5G가 늦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5G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글입니다. 시장은 늘 현실보다 조금 빠르게 가는 경향이 있는데요, 5G가 우리의 기대대로 진행될지 아니면 우리의 기대가 조금 많이 빠른 것인지 한번 쯤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글입니다. 5G시대는 분명 도래하겠지만, 기업들이 시장에 말하고 있는 그 시기에 정말 유의미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까요?
[위기의 車 산업] 부품사 줄도산 시작됐나…전후방산업도 휘청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현대기아라는 완성차 기업 하나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현대기아의 실적 악화는 그 아래 협력사들의 위기로 이어지기 때문에 현대기아의 판매 회복이 정말 중요합니다. 완성차와 부품사 사이에서 부품 단가 후려치기, 강성노조 등의 문제도 분명 해결되어야 할텐데요, 아무리 4차 산업혁명이라 해서 새로운 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그래도 제조업은 국가 경제의 기반이라 생각합니다. 대내외적 어려움을 정부와 기업이 함께 잘 풀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국내 주요 기업들은 저마다 회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블로그에 설명되어 있는 기술 설명이 다른 언론 기사보다 더 쉽게 와닿을 때도 많으니 관심있는 회사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링크되어 있는 내용은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지만, 다른 글들도 시간 날때 천천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