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세종기업데이터는 매 분기 실적발표 기간 동안 텔레그램 및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호실적 기업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 기간 중, 기업들이 잠정 실적을 발표하면 바로바로 자사 재무정보에 업데이트하며 그 과정에서 좋은 실적을 냈으나, 주가는 오르지 않아 향후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만 골.라.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3분기 실적발표 기간(10.07~11.15) 동안 총 107개의 기업을 소개해드렸으며, 이후 해당 기업들의 주가 흐름을 트래킹해보았습니다. 11월 15일 분기보고서 제출과 함께 모든 기업들의 확정 실적이 발표되었으나, 계산의 편의를 위해 11월 종가부터 2021년 2월 3일까지의 기간 중 해당 종목들이 기록한 최고가까지의 상승률을 계산했습니다.
저희는 그동안 기업을 볼 때 꼭 실적을 체크할 것을 말씀드렸으나, 동시에 많은 분들로부터 실적은 주가에 후행하며, 이미 나온 실적은 현재 주가에 전부 반영되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 역시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돌이켜 결과를 보면 결코 그렇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짧게는 보름, 길게는 한 달까지 기업들의 실적 발표 날짜와 주가 매수 시점에서 차이가 난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종목에서 좋은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107개 기업이 실적 발표 이후 2달 동안 최고가에 이르렀던 평균 상승률은 34.57%로 같은 기준으로 계산한 코스피(26.04%)와 코스닥(13.70%)을 모두 상회했습니다. 물론 자료의 기준은 최고가로 설정되어 있어 누구나 그 수익률을 다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실적을 보고 투자한다면 단 한 번이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는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기업별 상승률은 아래 엑셀 파일에서 확인해주세요.
또한 매 분기 실적발표가 마무리되면, 소개해드렸던 기업들을 자사 재무정보 서비스의 S-Radar를 통해 한 눈에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기업별 상세 실적과 Valuation, 제조업의 경우 수출입데이터를 통해 다음 분기 실적에 대한 예측까지 세종기업데이터의 재무정보 서비스에서 만나보세요.
최근 지속적으로 자사 텔레그램과 홈페이지 내 실적속보 탭을 통해 2020년 4분기 실적이 나오는대로 좋은 실적흐름을 나타내는 기업 중, 주가 상승 폭이 낮았던 종목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유동성 장세가 마무리되면 실적장세로 도입할 것이며 시장에 기회는 언제든 열려 있으니 세종기업데이터와 함께 좋은 기업의 투자 기회를 잡아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