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0.14

 

전기차 충전소 품는 주유소…정유4사, 사업 전환 빨라진다

-정유 4사가 각 사의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소로 변환하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내년부터 주유소 거점을 초급속 충전소로 전화해 나갈 계획인데요, 주유소가 전환되면 전국에 전기차 충전소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 같습니다. 정제마진 축소와 내연기관 차량 감소 및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함인데요, 인프라가 확충되면 눌려있던 전기차 수요가 커지는데도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오른다

-정의선 부회장이 그룹 회장으로 올라서고 정몽구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납니다. 그동안 경영을 총괄하고 있어 직함은 부회장이어도 사실상 총수의 역할을 했는데요, 다소 갑작스러운 느낌은 있지만 이제는 정말 총수가 됩니다. 정의선 부회장은 적극적으로 기업 문화와 방향을 바꾸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회장 자리로 올라선 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기대됩니다. 

 

中 BTS 비난여론 하루만에 누그러져

-중국인들이 한국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비난 테러는 한 두번이 아닙니다. 매번 아주 원론적인 부분을 그들의 민족주의 시각으로 왜곡해서 벌어지게 되는데요, BTS에 대한 비난은 글로벌 여론을 인식해서인지 하루만에 누그러졌습니다. 과거 이효리나, 트와이스 쯔위의 사례가 한동안 지속된 것과 비교하면 BTS의 영향력이 새삼 크다고 느껴집니다.  중국의 지나친 민족주의와 빈번하게 일어나는 댓글 테러, 사이버 공격을 보고 있으면 중국이라는 국가에 대해서는 좋은 이미지나 감정을 갖기 어렵게 됩니다. 

 

SK-MS, 윈윈 ‘반도체 동맹’…하이닉스칩 年 3조원 공급

-화웨이로의 반도체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며 하이닉스 실적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와 연 3조원대 구매 계약을 체결하며 화웨이의 공백을 메꾸게 되었습니다. 하이닉스는 반도체를 공급하고 MS는 하이닉스에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협약 내용입니다. 양사간 윈윈할 수 있는 협약이 잘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감자빵’으로 사흘 만에 악덕기업 된 파리바게뜨를 위한 변명

-백종원의 골목 식당에서 나왔던 ‘덮죽’을 어떤 기업에서 상표권 등록을 하면서 표절 논란이 있었는데요, 바로 같은 시기에 강원도의 한 카페에서 파리바게뜨가 내놓은 감자빵을 상대로 자신들의 빵을 표절한 것이라며 항의를 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바로 빵 판매를 철회했고, 빵 출시의 목적이었던 강원도의 감자 수매와 수익금 환원은 원점으로 돌아간 것 같습니다. 여론은 파리바게뜨에 우호적입니다. 중국에서 이미 2018년에 판매한 적이 있고, 감자빵 레시피는 이미 돌아다니고 있다는 이유입니다. 덮죽과 비슷한 상황을 생각했던 것 같은데 이번 사례는 카페 사장님이 잘못 짚은 것 같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