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0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0.08

 

네이버, 카카오로 자동이체/계좌이동하는 시대 열린다

-은행의 고유권한이었던 자동이체, 계좌이동 등이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 등의 핀테크 기업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은 논의 단계이지만,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은행을 이용하는 것보다 네이버, 카카오가 더 편리할 수 있는데요, 은행도 IT에 대한 투자와 개발에 더 신경써야겠습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핀테크 서비스에 익숙해져 있고, 그 세대가 경제 활동의 메인이 되는 몇 년 안에는 은행의 입지가 더 작아질 수 있습니다. 

 

“주식양도세 가족합산 → 개인 전환” 홍남기 손 들었다

-일단 3억 대주주 요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가족합산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밝혔는데요, 여러 기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가족합산은 내려놨다는 식으로 제목을 쓰고 있어 자칫 결정된 것은 아닌가 헷갈립니다. 일반 주주들의 반발이 크고 정치권 내에서도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어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해봅니다. 

 

 

‘아이폰12’ 13일 공개…흥행 포인트는 5G, 교체주기, OS 지원

-신형 아이폰이 곧 공개됩니다. 예상 이미지 상으로는 사실 어느 순간부터 디자인 변경이 거의 안 이뤄지고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전반적으로 사이즈도 커진 것 같습니다. 가장 작은 사이즈인 ‘미니’ 제품이 5.4인치입니다. 아이폰11 프로 제품이 5.8인치였는데 아이폰12는 6.1인치입니다. 한 손 조작은 ‘미니’ 제품에서만 가능할 것 같네요. 5G가 되는 한국도 1차 출시국이 될 것이라는 말도 있던데 하반기 스마트폰과 부품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기대되네요. 

 

코로나19, LCD 불씨 살렸다

-코로나19 덕분에 LCD 가격이 오랜만에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TV, 태블릿, PC 등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LCD 가동 중단 시기까지 조절했습니다. LCD에서 사업성이 나온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이 호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반짝 증가한 수요가 잠잠해지면 공급 과잉 사태가 다시 두드러질텐데요, 면밀한 시황 검토가 필요해보입니다. 

 

부품, 소재 업계 3분기 실적 대체로 ‘양호’

-3분기 국내 부품, 소재 업계는 대체로 양호한 실적을 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흑자전환 예상이 가장 눈에 띕니다. 삼성전기는 MLCC가 효자 역할을 했고, 삼성은 컨센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하이닉스는 컨센을 소폭 하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그 외 테크윙, 에스앤에스택, 원익머티리얼즈 등이 3분기 선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