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035420) 2Q17 컨퍼런스콜

PDF 다운로드 

<보도자료>
네이버, 2017년 2분기 영업수익 1조 1,296억 원, 영업이익 2,852억 원 기록
2분기 영업수익과 영업이익 전년동기 대비 각각 14.4%, 4.6% 증가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는 2017년 2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 1,296억 원, 영업이익 2,852억 원, 순이익 1,71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2분기 기준 네이버의 연결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4.4%, 전분기 대비 4.4% 증가한 1조 1,296억 원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 전분기 대비 1.9%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 광고 1,177억 원(10%) ▲ 비즈니스플랫폼 5,205억 원(46%) ▲ IT플랫폼 494억 원(4%) ▲ 콘텐츠서비스 244억 원(2%) ▲ LINE 및 기타플랫폼 4,176억 원(37%)이다.

광고 부문은 모바일 신규 상품 개발과 플랫폼 고도화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1.9%,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8.1% 상승한 1,177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은 모바일 검색 강화에 따른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6%, 전분기 대비 2.1% 성장해 5,205억 원을 달성했다.

IT플랫폼 부문은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75.7%, 전분기 대비 13.8% 상승한 494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 부문은 앱스토어 사업 이관에 따른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1.0% 감소했으나, 웹툰 및 V LIVE등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3.9% 증가한 244억 원을 기록했다. LINE 및 기타플랫폼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2.0%, 전분기 대비 2.9% 증가한 4,176억 원이다.

# Q&A
Q) 클라우드 사업이 초기 단계이지만, 매출 동향이나 서비스 상황이 궁금하다.
A)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매월 다양한 신규 상품 출시 및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고객 확보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매출 규모는 사업 초기라서 아직 작다. 지금은 매출이나 수익성에 집중하기보다는 사업 확장에 따른 투자의 시기로 보고 있다.

Q) 쇼핑의 검색광고 CPC, 매출액, 광고주 수 등에 대해서 업데이트 부탁한다.
A) 작년 11월 오픈 이후 광고주들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꾸준히 수는 늘어나고 있으며, 6월 말 기준으로 만 오천명 정도이다. 클릭, 구매지표, 고객반응 등 모두 좋으며, 전체 네이버 비즈 플랫폼 성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Q) 한대표님에게 질문을 드리겠다. AI, 클라우드 사업이 중장기적으로 네이버 기업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 것으로 보시는가? 비용 가이던스는 5천억 주셨는데, 중장기적으로 AI와 클라우드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궁금하다.
A) R&D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5년간 약 5천억원의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AI와 관련해서 연구소도 인수하였고 공격적인 행보를 이례적으로 보이고 있다. 다만, AI의 별도 매출 목표는 지금 현재 단계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네이버는 AI와 관련해서 네이버 키보드를 만든다던지, 검색에서 이미지 검색 기능 추가, 스피커 검색 등 지금까지 영위하는 사업방식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개선하는 쪽으로 AI를 활용할 계획이다. AI는 글로벌 경쟁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네이버의 본질적인 경쟁력 강화에도 필수적인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 드리겠다.

Q) 네이버 페이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다. 쇼핑 이외의 부문에서 어떻게 성장 동력을 확보할지 계획을 듣고 싶다.
A) 현재 쇼핑성 결제에 많은 거래액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교육, 숙박, 호텔, 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네이버 예약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거래액이 확장되고 있다. 또한 오프라인 결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네이버 페이 체크카드도 좋은 지표를 보이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신용카드도 준비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에 결제처를 온라인화하여 쇼핑성 결제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Q)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모바일 메인 Page View 성장률이 궁금하다. 지난 1분기에는 약 1% 정도로 알고 있는데, 2분기는 어떠하였는가?
A) 모바일 광고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PC에서 감소하는 부문이 있으나 이는 모바일에서의 성장이 보안하고 있다. 1분기에 상품 단가를 일부 조정하였다. 이 부문은 3분기부터 적용이 되는데, 장기적으로 네이버 광고 성장에 일정부문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쇼핑 GNB 성장률이 1분기때 약 46%로 알고 있다. 2분기 성장률은 얼마나 되는가?
A) 2분기 쇼핑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약 38% 증가하였다. 과거 대비 성장률은 줄었지만,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소상공인과의 쇼핑윈도우를 운영하면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 2분기 기준으로 네이버 쇼핑 입점물 수는 전분기 대비 약 15%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쇼핑 관련 지표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Q) 얼마 전에 발표한 미래에셋대우와의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겠다. 사측에서는 어떠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 것이고, 신규 상품이나 수익화 시점이 궁금하다.
A) 네이버는 지난 6월에 5,000억 규모의 자사주 교환을 진행하였다. 이로 인해 네이버는 미래에셋대우(이하 미래) 지분 7.1%, 미래는 네이버의 지분 1.7%를 보유하게 되었다. 미래와는 작년 말에 기술 산업 육성을 위한 1천억 규모의 신성장 펀드 조성을 계기로 양사가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이나 신사업 기회가 있겠다는 부문에서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포괄적인 협력을 위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국내외에서 다양한 사업적 시너지를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미래는 유럽, 미국, 중국, 홍콩,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등 9개국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향후 네이버의 해외 진출함에 있어서 다양한 영역에서 협업할 수 있는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이런 제휴를 통해 네이버의 기술과 미래의 콘텐츠 및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네이버 금융 섹션 제휴를 통한 신규 비즈니스, 금융산업과 네이버의 연계를 구체화시켜서 네이버 페이에서의 새로운 서비스도 가능하다. 또한 AI 등 새로운 사업분야에서도 사업기회가 발생할 것이며, 라인과도 연계도 가능하다. 다만, 아직은 신규 상품이나 구체적인 출시 일정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장 수익화 시점은 말씀드리기 어렵다.

Q) 향후에도 자사주를 활용한 전략적 제휴를 계획 중인가?
A) 똑같은 형태의 계약은 현재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이 없다. 다만, 향후 좋은 기회가 있다면 네이버의 주주 가치 확대를 위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Q) 실적과 관련해서 질문을 드리겠다. 라인과 별도 네이버의 영업이익은 증가하였는데, 연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하락하였다. 어떤 자회사에서 손실 규모가 커진 것인지 궁금하다.
A) 라인이나 별도에 포함되지 않는 많은 회사가 있다 예를 들면, 웹툰도 있고 스노우, 밴드를 운영하는 하는 캠프모바일, 라인 웍스 등이다. 이들 회사가 아직은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익을 내고 있지는 못한다. 연결 영업이익에서 차이가 나는 부문은 이 회사들의 영업상황에 따른 것으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 각 회사별 구체적인 수치는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은 양해 바란다.

Q) 주주환원 정책과 관련해서 매년 1% 정도 자사주 매입하는데 올해도 계속 진행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A) 자사주 매입을 포함하여, 전체 이익의 30% 수준을 주주 분들에게 환원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유지할 것이다. 향후 구체적인 계획은 이사회에서 결정이 될 것이다.

Q) 국내에서도 곧 AI 스피커가 출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이미 다른 곳에서 많이 출시가 되었는데, 타사와의 차별점과 우리만의 강점이 무엇인지가 궁금하다.
A) 일단 CLOVA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이며, 네이버의 기술이 총 집결된 제품이다. 음성인식과 대화를 나누고, 뉴스나 날씨, 음악 추천, 검색, 키즈 콘텐츠, 홈 컨트롤 기능이 제공된다. 특히 일본에서는 라인의 메신저 기능을 통한 컨트롤도 가능할 것이다. 한국에서만 출시 예정이고, 일본은 7월 14일부터 음성인식을 중심으로 베타버전이 출시가 되었다.

Q) 6월 말에 신한카드와 오프라인 제휴카드가 출시되었는데, 향후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은 있는가?
A) 다양한 제휴카드들이 앞으로도 출시가 될 것이다. 다만,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진출할 계획은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장기적으로 조심스럽게 살펴보고 있다. 네이버의 기본 전략은 오프라인 결체처가 온라인화되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다.

Q) 작년 말까지는 커머스 매출 비중을 말씀을 해주셨는데, 현재는 비중이 얼마나 올라왔는지가 궁금하다.
A) 커머스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매출 기준을 바꿨는데, 쇼핑 매출은 비즈니스 플랫폼에 포함되어 있다. 다만, 올해부터는 매출액을 따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전반적으로 쇼핑을 중심으로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고까지만 말씀드리겠다.

Q) 제록스 AI 연구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연간 비용은 얼마나 필요한가? 또한 언제부터 연결로 잡히는지도 궁금하다.
A) 프랑스에 위치한 제록스 연구소를 인수하면서 약 80명의 우수인재를 한 번에 확보했다. 운영비용에 대해서는 상세 금액을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80명 연구원의 운영비용으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다. 해당 비용은 3분기부터 연결로 반영이 될 것이다.

Q) 동영상 부문의 향후 전략이 궁금하다.
A) 네이버 동영상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하나의 전략을 가지고 오는 것이 아니다. V-LIVE, 스노우에서도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먼저 네이버 TV 부문을 말씀드리면, 네이버 TV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킬러 콘텐츠의 유통권을 확보하고자 한다. 의미 있는 팬덤이나,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크레이터들에게 글로벌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자한다. 따라서 직접적인 제작 투자보다는 유통권 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V-LIVE는 채널 플러스 상품을 통해 유료 서비스를 하고 있다. 실제 수익은 작년과 비교해서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누적 유료 이용자수도 60만 명에 육박한다. 향후에는 스타 IP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콘텐츠 제공자가 스스로 본인의 팬을 관리하면서 직접 IP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도 진화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음원이나 영상 콘텐츠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 2분기에 와이즈엔터테인먼트와 협업을 결정하였다.

Q) 규제에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다. 국내외 해외 흐름을 고려해서 현재 인터넷 사업 등 규제에 대해서 얼마나 체감하고 계시는지 궁금하다.
A) 먼저 최근에 있었던 과징금 부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다. EU의 구글 견제는 글로벌 기업에 맞서 자국 사업을 보호하는 움직임이라고 생각한다. 과징금 부과는 유럽시장에서 막대한 수입을 올리면서 정당한 세금을 내지 않는 반감이 큰 영향을 끼쳤다.

EU 집행위는 자사의 비교쇼핑 서비스를 일반적인 검색 알고리즘을 적용하지 않고 검색 결과 상단,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재노출을 시키는 점을 문제 삼았다. 하지만 네이버는 구글과는 달리 자사 쇼핑 서비스를 항상 우선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검색명과의 연관성에 따라 순위가 변동된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서비스를 특별히 우대하고 있지 않다.

광고 규제 리스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해외 온라인 광고시장은 글로벌 사업자가 주도하고 있고 독점적 지배력이 빠르게 확대가 되고 있다. 국내 온라인 광고 또한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글로벌 사업자들의 점유율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다만, 매출이나 이익 규모를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광고시장의 점유율을 확인하기 어렵다. 광고 시장은 장기적인 성장과 공정경쟁에 대한 논의가 있는데, 국내에서 사업하는 모든 사업자가 동일한 룰에서 경쟁을 할 수 있는 특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기업데이터(www.sejongdat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