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4.05.22
-티빙과 웨이브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양사간 합병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꾸준히 제기되었는데, 드디어 여러 사업자가 합쳐진 한국의 K-OTT가 탄생합니다. 넷플릭스에 대항하여 얼마나 시장 지배력을 유지할지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국내 콘텐츠를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합병 OTT에 관심을 가져볼만 할 것 같습니다. 결국 전세계적으로 넷플릭스 독주 체제로 가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과거 여러 사례에서 그러했듯 국내 사업자가 경쟁력을 보여줄지 주목됩니다.
가입자는 40%, 트래픽은 14%…잘나가던 LTE 운명은?
-알뜰폰 천하도 이젠 과거의 일이 되고 있습니다. LTE 가입자 비중이 여전히 40%는 되지만 트래픽은 14%에 불과하다고 하는데, 더이상의 알뜰폰 순증은 없어 보입니다. 저가형 5G 요금제 영향도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 알뜰폰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여러 이유로 알뜰폰에서 다시 통신3사로 가는 소비자도 왕왕 보이고 있습니다. 단통법 폐지 논의 역시 중소 알뜰폰 시장에는 불리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도 결국 통신 시장은 3사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생성형AI가 탑재된 PC가 시장에 나왔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PC 자체적으로 AI 기능을 구현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소비자가 잘 활용해야 시장 저변이 빠르게 확대될텐데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 반응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챗GPT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역시 기술은 빠르게 우리 생활로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