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4.05.21

 

“천조국 아닌 경조국?”…나랏빚 4경원에 매년 이자 700조, 고민 커지는 미국

-미국도 나랏빚 수준이 어마어마하네요. 현재 수준의 재정적자는 세계2차대전, 07-09 금융위기, 팬데믹 기간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일부 경제계인사들이 재정개혁이 필요하다 말하고 있지만,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부채 수준을 줄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부채로 경기 및 각종 자산 가치 상승을 일으켰는데, 부채 리스크는 터질 듯 터지지 않고 연착륙을 하는 것인지 다음 세대로 계속 넘어만 가는 것인지, 종종 부채 관련 기사를 보면 혼란스러운 것 같습니다.

 

소비심리, 올해 첫 ‘비관’ 국면 전환…기대인플레 0.1%P 상승

-국내 소비심리 역시 올해 처음으로 비관 국면에 들어갔습니다. 수출도 반도체 중심으로 회복되고 있지만, 내수를 보면 고금리 장기화, 지속 높아지는 가계 부채, 높은 물가 등의 영향으로 가계 주머니 사정은 타이트한 상황입니다. 이에 5월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는데, 경기 회복이나 물가 안정, 혹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진다면 소비심리가 회복도 더딜 것 같습니다.

 

현대차그룹, 55층 2개동 GBC 조감도 첫 공개…“서울시 인허가 기대”

-현대차그룹이 한전 부지를 10조원 정도에 사들였을 때만 해도 비싸게 매입했다, 잘못된 투자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지금와서 보니 그때 매입하지 않았으면 지금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랐을 것 같습니다. 꽤 오랫동안 개발이 지연되고 있었는데 드디어 조감도가 공개되었네요. 당초 계획에서 많이 변경되었지만 서울에 또 하나의 랜드마크가 되겠습니다. 다만 주변 교통 체증인 더 심해질 것 같긴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