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1.05


잘나가던 중국 디스플레이 ‘빨간불’ 켜진 결정적 이유 3가지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의 치킨게임으로 국내 기업 뿐 아니라 중국 기업들끼리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10.5세대 양산이 본격화되지 않았음에도 지금과 같은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면 향후 10.5세대 물량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시기에 패널 가격은 얼마나 하락할지 걱정도 됩니다. 국내 기업들은 앞성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사업구조를 변화시키는 중인데요, 시장 흐름에 잘 대응해갔으면 좋겠습니다.

더 단단해진 ‘구광모 체제’…”상속세, 5년간 성실히 분할납부할 것”

-굉장히 젊은 회장이 총수가 되셨습니다. 태어날때부터 후계자로 교육받아 컸을텐데요, 새로운 젊은 총수가 과연 LG그룹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기대와 걱정을 한 몸에 받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故구본무 회장 타계 이후 LG그룹이 흔들리거나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지분 상속과 함께 후계 구도가 마무리 된 만큼 이제는 LG그룹에 본격적인 새 바람이 불 것 같습니다.

웅진, 땅값 3천억 ‘플레이도시’ 판다

-코웨이 인수를 위해 웅진이 ‘플레이도시’도 매각에 나섰습니다. ‘플레이도시’는 부동산 평가액이 3천억원에 이르지만, 부채가 2천억원 들어가 있어 당기순손실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쪽으로 매각이 성사될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시민들이 ‘플레이도시’를 계속 이용할 수 있을지 아니면 미래에는 플레이도시 자리에 아파트나 쇼핑몰 등 새로운 부동산이 들어올 수도 있겠습니다.

현대자동차, 현대카드 2019 신차에 ‘H페이’ 탑재

-이제는 차도 간편결제가 됩니다. 차에서 카드를 내지 않아도 알아서 주유 결제가 된다니 신기합니다. 시장에서 이야기만 돌던, 상상하던 기술의 시대가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과 스마트카 이야기는 아직도 먼 얘기인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오는 것 같습니다. 산업과 산업간의 연계가 상상을 뛰어넘는 것 같습니다.

몸사리는 ‘큰손’…증시 본격 반등 멀었다?

-지난주 금요일(11/2) 코스피 지수가 71pt나 상승하며 반등의 기대를 심어주었습니다. 단기 반등일지 본격 회복일지에 대해 시장에서 의견이 많은 상황입니다. 외국계 보고서에서는 신흥시장의 이번 하락이 좀 더 지속될 수도 있다는 보고서도 나오고 있지만, 이번 3분기 우리 기업들의 실적을 보면 펀더멘탈이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대부분 좋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체계적 위험에 따른 하락장을 잘 이용한다면 사실 좋은 저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